BM52101 |
미용기업경영론Management Theory for beauty Business |
미용기업 설립 절차 및 아이디어 창출 등에 대한 강의와 미용기업 성장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서비스관리, 경영정보관리 등 경영 전반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
BM52102 |
미용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Beauty |
미용조직의 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잠재능력을 발휘케 함으로써 벤처기업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고용관리, 개발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등 미용기업의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
BM52103 |
미용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Beauty |
미용시장에 관한 마케팅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전략,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실행, 마케팅조직설계 및 통제, 마케팅 정보시스템 등 효율적 마케팅관리 과정을 강의한다. |
BM52104 |
미용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Theory of Beauty |
미용산업내에서의 서비스 중요성과 개념, 서비스마케팅, 서비스 실행 방법 및 고객만족경영 실천 이론에 대한 학습과 현장적용을 강의한다. |
BM52105 |
미용기업전략 및 사례연구Business Strategics for Beauty & Case study |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미용기업의 경쟁우위 전략, 성장전략,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가치 극대화 전략 등 기업전략에 대해 강의하고 구체적 미용기업 사례를 통하여 기업 가치 증대에 대한 토론과 실제 적용에 대해 연구한다. |
BM52106 |
미용판매촉진론Sales Promotion |
미용기업 및 소점포에서 상품의 욕구충족 능력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기법을 연구하며 보충적 의사소통 방법과 활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
BM52107 |
회계학Accounting |
회계의 기본 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M52108 |
경영정보관리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정리 이용 등을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조직과 그렇지 않은 정보조직으로 나누어 강의한다. |
BM52109 |
경영혁신전략Contemporary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
최신의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이론들을 경영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BM52110 |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
재무제표 정보를 이용한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먼저 재무제표 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각종 회계원칙과 방법들이 회계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재무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
BM52111 |
조직행동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론의 미시(Micro)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행동과학의 여러 접근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과학적으로 설명,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BM52112 |
노사관계세미나Seminar Labor on Relations |
노동운동, 단체교섭과 임금교섭 등 노동조합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다양한 노동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탐구하고 노사관계의 각종 관행에 대해 비교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
BM52113 |
인간관계세미나Seminar on Human Relations |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
BM52114 |
교육훈련세미나Seminar on training & Education |
현대적인 인적자원 개발 기능으로서의 교육훈련의 학문적 특성과 그 의미를 기초로 하여 각각의 기법들이 갖는 장단점을 분석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환경 적응론적 관점에서 현대적인 조직계층에 알맞은 기법을 연구한다. |
BM52115 |
기업환경과 경영Business Environment and Management |
기업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경영학에서의 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적 분석 및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요소에 대한 강의를 목적으로 한다. |
BM52116 |
경영과 사회Management and Society |
경영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범위 등을 연구한다. |
BM52117 |
미용문화연구Stuty on Beauty Culture |
동서양의 미용문화화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미용문화에 관련된 기초적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며 미용 문화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
BM52118 |
미용색채디자인Color & Design on Beauty |
미용디자인의 원리, 색의 성질, 배색기법, 색채심리, 색의 혼합, 색채조화 및 색채계획, 색채의 감정 등 색채학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과 응용분야인 퍼스널 칼라진단 등으로 이미지 메이킹 하는 지식 습득하도록 하며, 이를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M52119 |
미용경영관리Management of Beauty Business |
미용산업 및 미용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타 산업과의 차별성에 대한 연구를 하며, 미용기업 성장에 필요한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회계관리, 국제경제 등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방법을 강의하며, 성공기업의 벤치마킹 방법을 연구한다. |
BM52120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
BM52121 |
연구조사방법세미나Ⅰ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Ⅰ |
|
BM52122 |
연구조사방법세미나Ⅱ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Ⅱ |
|
BM52123 |
소자본 경영전략Small Business Strategy |
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대기업 위주의 전략이 아닌 소규모 자본의 경영전략이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미용산업에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자본의 경영 전략을 연구한다. |
BM52124 |
소비자 행동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
소비자행동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
BM52125 |
미용상담심리론Theory of Beauty Psychology Counseling |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배경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뷰티산업 현장에서 내부직원 및 고객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기법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
BM52126 |
마케팅전략 및 사례연구Marketing strategies and case studies |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는 각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각각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 |
BM52127 |
컬러브랜드경영세미나Seminar on Color-brand Management |
|
BM52128 |
미용일러스트레이션Beauty Illustration |
미용전반에 이용되는 스케치와 컬러링 기법을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타일을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미용전문인의 자질과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
BM52129 |
미용 투자론Investment Theory of Beauty Industry |
미용 산업내의 자본의 일반적 기능과 기구,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투자대상의 선정, 기업의 투자자금 분석, 투자 정책의 수립 등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BM52130 |
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
서비스 산업 속의 미용 산업에서의 특수한 마케팅환경을 다룬다. 마케팅의 전략의 수립과 실행, 마케팅 조직의 구성과 통제, 효율적 마케팅의 관리 등을 서비스 산업의 환경 속에서 다룬다. |
BM52131 |
디지털 미용 연구Study on Digital Beauty |
다양하고 새로운 미용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한 미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 내용을 다룬다. |
BM52132 |
미용 세무Taxation in Beauty Industry |
소자본 노동집약적인 미용 산업에서의 세무에 관련한 실례를 분석하고 환경에 따라 변하는 세무이론을 다룬다. |
BM52133 |
미용 매체 연구Study on Beauty Medium |
미용 산업 내의 각종 매체들의 특성과 그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