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미용경영전공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eauty Management 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미용경영전공에서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뷰티산업을 리드해 갈
성공 경영자 및 전문교육자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01

본 미용경영전공은 21세기 미래 산업분야인 미용산업을 대상으로 규모화 되어지고 전문화, 계열화되는 미용산업의 외형적 성장에 발맞추어 미용산업을 리드해 갈 리더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미용기업을 경영하기 위한 실무적인 경영기법 및 이에 병행하여 미용기업에 맞는 이론적 체계를 강의한다. 미용기업을 경영하기 위한 산업 및 시장 분석, 인적자원과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실행방법,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경영진단과 정보관리 등이 있다. 미용산업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대학원 개설은 향후 끊임없이 발전하는 뷰티산업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02

본 미용경영전공은 미용산업성장에 맞추어 경영관리 질적 향상과 산업에 기여하는 성공 경영자 및 전문교육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직책 학위 전공 연구분야
최우석 부교수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마케팅, 경영전략
조정근 조교수 경영학박사 재무금융 자산운용, 국제세무

교과과정

04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미용경영전공 BM50001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2
BM52101 미용기업경영론 Management Theory for beauty Business 2
BM52102 미용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Beauty 2
BM52103 미용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for Beauty 2
BM52104 미용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 Theory of Beauty 2
BM52105 미용기업전략 및 사례연구 Business Strategics for Beauty & Case study 2
BM52106 미용판매촉진론 Sales Promotion 2
BM52107 회계학 Accounting 2
BM52108 경영정보관리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
BM52109 경영혁신전략 Contemporary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2
BM52110 재무관리론 Financial Management 2
BM52111 조직행동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2
BM52112 노사관계세미나 Seminar Labor on Relations 2
BM52113 인간관계세미나 Seminar on Human Relations 2
BM52114 교육훈련세미나 Seminar on Training & Education 2
BM52115 기업환경과 경영 Business Environment and Management 2
BM52116 경영과 사회 Management and Society 2
BM52117 미용문화연구 Stuty on Beauty Culture 2
BM52118 미용색채디자인 Color & Design on Beauty 2
BM52119 미용경영관리 Management of Beauty Business 2
BM52120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2
BM52121 연구조사방법세미나 Ⅰ 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 Ⅰ 2
BM52122 연구조사방법세미나 Ⅱ 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 Ⅱ 2
BM52123 소자본경영전략 Small Business Strategy 2
BM52124 소비자행동연구 Studies in Consumer Behavior 2
BM52125 미용상담심리론 Theory of Beauty Psychology Counselling 2
BM52126 마케팅전략 및 사례연구 Marketing strategies and case studies 2
BM52127 컬러브랜드경영세미나 Seminar on Color-brand Management 2
BM52128 미용일러스트레이션 Beauty Illustration 2

교과목해설

05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BM52101 미용기업경영론Management Theory for beauty Business 미용기업 설립 절차 및 아이디어 창출 등에 대한 강의와 미용기업 성장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서비스관리, 경영정보관리 등 경영 전반적인 방법을 강의한다.
BM52102 미용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for Beauty 미용조직의 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잠재능력을 발휘케 함으로써 벤처기업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고용관리, 개발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등 미용기업의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BM52103 미용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Beauty 미용시장에 관한 마케팅 환경분석, 시장세분화 전략, 마케팅 계획 수립 및 실행, 마케팅조직설계 및 통제, 마케팅 정보시스템 등 효율적 마케팅관리 과정을 강의한다.
BM52104 미용서비스경영론Service Management Theory of Beauty 미용산업내에서의 서비스 중요성과 개념, 서비스마케팅, 서비스 실행 방법 및 고객만족경영 실천 이론에 대한 학습과 현장적용을 강의한다.
BM52105 미용기업전략 및 사례연구Business Strategics for Beauty & Case study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미용기업의 경쟁우위 전략, 성장전략,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가치 극대화 전략 등 기업전략에 대해 강의하고 구체적 미용기업 사례를 통하여 기업 가치 증대에 대한 토론과 실제 적용에 대해 연구한다.
BM52106 미용판매촉진론Sales Promotion 미용기업 및 소점포에서 상품의 욕구충족 능력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기법을 연구하며 보충적 의사소통 방법과 활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BM52107 회계학Accounting 회계의 기본 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 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BM52108 경영정보관리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정리 이용 등을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조직과 그렇지 않은 정보조직으로 나누어 강의한다.
BM52109 경영혁신전략Contemporary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최신의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이론들을 경영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BM52110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재무제표 정보를 이용한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먼저 재무제표 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각종 회계원칙과 방법들이 회계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재무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BM52111 조직행동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론의 미시(Micro)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행동과학의 여러 접근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과학적으로 설명,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BM52112 노사관계세미나Seminar Labor on Relations 노동운동, 단체교섭과 임금교섭 등 노동조합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다양한 노동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탐구하고 노사관계의 각종 관행에 대해 비교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BM52113 인간관계세미나Seminar on Human Relations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BM52114 교육훈련세미나Seminar on training & Education 현대적인 인적자원 개발 기능으로서의 교육훈련의 학문적 특성과 그 의미를 기초로 하여 각각의 기법들이 갖는 장단점을 분석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환경 적응론적 관점에서 현대적인 조직계층에 알맞은 기법을 연구한다.
BM52115 기업환경과 경영Business Environment and Management 기업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경영학에서의 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적 분석 및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요소에 대한 강의를 목적으로 한다.
BM52116 경영과 사회Management and Society 경영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범위 등을 연구한다.
BM52117 미용문화연구Stuty on Beauty Culture 동서양의 미용문화화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미용문화에 관련된 기초적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며 미용 문화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BM52118 미용색채디자인Color & Design on Beauty 미용디자인의 원리, 색의 성질, 배색기법, 색채심리, 색의 혼합, 색채조화 및 색채계획, 색채의 감정 등 색채학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과 응용분야인 퍼스널 칼라진단 등으로 이미지 메이킹 하는 지식 습득하도록 하며, 이를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BM52119 미용경영관리Management of Beauty Business 미용산업 및 미용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타 산업과의 차별성에 대한 연구를 하며, 미용기업 성장에 필요한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회계관리, 국제경제 등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방법을 강의하며, 성공기업의 벤치마킹 방법을 연구한다.
BM52120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BM52121 연구조사방법세미나Ⅰ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Ⅰ
BM52122 연구조사방법세미나Ⅱ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Ⅱ
BM52123 소자본 경영전략Small Business Strategy 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대기업 위주의 전략이 아닌 소규모 자본의 경영전략이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미용산업에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자본의 경영 전략을 연구한다.
BM52124 소비자 행동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BM52125 미용상담심리론Theory of Beauty Psychology Counseling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의 발달배경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뷰티산업 현장에서 내부직원 및 고객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기법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BM52126 마케팅전략 및 사례연구Marketing strategies and case studies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는 각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각각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
BM52127 컬러브랜드경영세미나Seminar on Color-brand Management
BM52128 미용일러스트레이션Beauty Illustration 미용전반에 이용되는 스케치와 컬러링 기법을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타일을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미용전문인의 자질과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BM52129 미용 투자론Investment Theory of Beauty Industry 미용 산업내의 자본의 일반적 기능과 기구,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투자대상의 선정, 기업의 투자자금 분석, 투자 정책의 수립 등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BM52130 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 서비스 산업 속의 미용 산업에서의 특수한 마케팅환경을 다룬다. 마케팅의 전략의 수립과 실행, 마케팅 조직의 구성과 통제, 효율적 마케팅의 관리 등을 서비스 산업의 환경 속에서 다룬다.
BM52131 디지털 미용 연구Study on Digital Beauty 다양하고 새로운 미용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한 미용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 내용을 다룬다.
BM52132 미용 세무Taxation in Beauty Industry 소자본 노동집약적인 미용 산업에서의 세무에 관련한 실례를 분석하고 환경에 따라 변하는 세무이론을 다룬다.
BM52133 미용 매체 연구Study on Beauty Medium 미용 산업 내의 각종 매체들의 특성과 그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