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52101 |
인사관리론Personnel Management |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BA52102 |
마케팅원론Principle of Marketing |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상품정책, 판매촉진정책, 가격정책, 배급경로정책, 그리고 시장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BA52103 |
회계학Accounting |
회계의 기본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 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BA52104 |
경영정책Management Policy and Strategy |
경영학의 주요부문(생산, 배급, 금융, 인사, 회계)에 관한 분석 및 의사결정 방법을 가르친다. |
BA52105 |
소비자행동분석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
BA52106 |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로서 실질적 적용, 즉 판매분석, 시장경향 소비자 조사 등을 연구한다. |
BA52107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
마케팅의 고차원적 개념과 이론, 테크닉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높이고 실제 마케팅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
BA52108 |
조직론Organizational Behavior & Personnel Management |
조직에의 애착, 성원의식의 합의, 권력 및 위신의 조화, 지위불일치의 효과 지도성 및 집단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
BA52109 |
임금관리론Compensation Management |
노사간에 가장 큰 문제인 임금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그 관리방안 등에 대해 연구한다. |
BA52110 |
생산전략세미나Seminar in Manufacturing Strategy |
기업의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산부문의 전략적 개념과 기법을 연구한다. 생산전략은 마케팅 재무관리와 연계하여 통합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
BA52111 |
종합적품질관리연구Studies in Total Quality Management |
기업경영의 전략적 측면에서 전사적으로 품질(Product Quality)의 경영을 여하히 할 것이며 또한 경영의 질(Management Quality)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것과 연관된 제반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
BA52112 |
투자론세미나Seminar in Investment Theory |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구와 기능,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투자대상으로서의 유가증권의 선정, 기업투자자금의 분석, 투자정책의 수립 등 투자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BA52113 |
재무분석연구Studies in Financial Analysis |
기업의 경영효율, 경영성과 내지 재무상태 등을 분석 평가하는 데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기법을 학습한다. |
BA52114 |
재무회계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
기업자본과 기업이윤을 측정하기 위한 기록 및 기록의 종합, 분석, 정리, 통제 등에 필요한 제반 원칙과 기법을 학습한다.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기업회계의 실무처리 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
BA52115 |
원가관리회계연구Studies in Cost & Management Accounting |
원가정보의 목적과 유용성 및 원가계산기구와 원가정보의 관리적 응용에 관해 학습하고 경영자의 계획 및 통제기능 수행에 필요한 회계정보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
BA52116 |
판매촉진론Sales Promotion |
회사 및 상품의 욕구충족 능력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을 기법을 연구하며, 보충적 의사소통 방법과 활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
BA52117 |
노사관계세미나Seminar Labor on Relations |
노동운동, 단체교섭과 임금교섭 등 노동조합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다양한 노동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탐구하고 노사관계의 각종 관행에 대해 비교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
BA52118 |
광고론Advertising |
광고의 발달, 광고의 목적 및 기능, 구성요소, 효과 등을 연구한다. |
BA52119 |
경영정보관리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정리 이용 등을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조직과 그렇지 않은 정보조직으로 나누어 공부한다. |
BA52120 |
기업법Business Law |
세계시장경제의 역사적 발달과 함께 변화되어 온 기업의 경쟁조건과 경영전략의 추세를 이해하고 현대기업이 처해있는 환경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변화의 시도를 검토한다. |
BA52121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
기업의 해외사업의 환경, 대정부관계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해외사업이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민족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정책 기능별 국제기업이 주요내용이다. |
BA52122 |
인간관계세미나Seminar on Human Relations |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
BA52123 |
경영학세미나Seminar on Economics |
전략의 개념, 전략수립과 이해의 과정,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 기업의 전략적 형태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전략적 사고개발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
BA52124 |
경영과 사회Management and Society |
경영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범위 등을 연구한다. |
BA52125 |
재무관리론Financial Management |
재무제표 정보를 이용한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먼저 재무제표 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각종 회계원칙과 방법들이 회계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재무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한다. |
BA52126 |
생산관리론Production Management |
생산관리의 기본이론을 토대로 생산기능수행에 수반되는 관리문제를 계량적 분석기법을 이용 해결할 수 있도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사례분석을 통하여 적용 시도한다. |
BA52127 |
교육훈련세미나Seminar on training & Education |
현대적인 인적자원 개발 기능으로서의 교육훈련의 학문적 특성과 그 의미를 기초로 하여 각각의 기법들이 갖는 장단점을 분석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환경 적응론적 관점에서 현대적인 조직계층에 알맞은 기법을 연구한다. |
BA52128 |
직무관리세미나Seminar on Job Management |
현대 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인 연구인 직무관리연구는 직무분석 업적평가 등을 그 대상으로 각각의 기법과 그 경영관리론적 의미를 연구하여 나아가 인적자원관리 기능과의 관련성에 관하여 광범위한 연구를 한다. |
BA52129 |
조직행동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론의 미시(Micro)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행동과학의 여러 접근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과학적으로 설명,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BA52130 |
인적자원관리 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
조직의 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잠재능력을 발휘케 함으로써 벤처기업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고용관리, 개발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등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세미나한다. |
BA52131 |
마케팅관리 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
마케팅의 고차원적 개념과 이론, 테크닉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높이고 실제 마케팅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을 세미나 한다. |
BA52132 |
생산관리 세미나Seminar in Production Management |
생산관리의 기본이론을 토대로 생산기능수행에 수반되는 관리문제를 계량적 분석기법을 이용 해결할 수 있도록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사례분석 등을 발표한다. |
BA52133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
BA52134 |
디지털 경영Digital Business |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변화된 경영환경 및 경영 전반에 걸친 변화를 연구한다. 시장의 개념을 확대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 거래를 활성화 시킨 디지털 경제에 맞는 새로운 경영의 변화를 연구한다. |
BA52135 |
경영전략과 의사결정Business Strategy and Decision Making |
점점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하여 선택하는 경영전략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 및 의사결정 이론들을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