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보건복지경영전공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Healthcare & Welfare Management 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보건복지경영전공에서는
보건의료복지의 제반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전공소개

01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 중에는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건강하고 오랫동안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생활환경 개선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이미 다가온 인간 수명 100세 시대, 2011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평균수명은 81.3세, 하지만 건강수명은 아직까지도 72세에 머무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10년 정도를 고통 속에서 노후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생활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아프기 전에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스스로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면 자연치유를 통하여 건강한 100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

경영학과 보건복지경영전공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인류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경영ㆍ경제ㆍ과학ㆍ기술ㆍ문화ㆍ예술ㆍ의료ㆍ복지 등 융합적 관점으로 사회문제를 접근한다. 본 전공은 보건의료복지의 제반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창조경영을 통한 전략적 안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 아래 보건의료복지 분야의 각 영역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함으로써 보건의료복지 활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창조경영을 통한 가치창출을 통하여 우리의 삶의 질 향상 및 나눔과 봉사에 대한 행동규범을 수립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관련홈페이지

교육목표

02

본 학과의 보건복지경영전공 교육은 보건복지 분야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유능한 리더 내지 조직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다음의 세 가지에서 수월성(excellence)을 갖출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1. 보건복지 분야 전문지식의 습득(Professional Competence)
  2.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강화(Creativity & Problem Solving)
  3. 가치창출을 위한 융합과 경영능력 함양(Convergence & Management)

학과세부전공 및 선수과목

03
세부전공 경영학과 선수과목
보건복지경영 전공 학부에서 개설된 경영학 관련 과목 중에서 선택함.

학과강의교수

04
성명 직책 학위 전공 연구분야
박영선 학과장 공학박사 산업공학 생산관리, MIS
이강군 주임교수 공학박사 산업공학/보건대체의학 창조경영, 보건대체의학
최천규 담당교수 경영학박사 경영학 마케팅경영, 조사방법론
이종건 담당교수 철학박사 철학/보건대체의학 보건학, 자연치유론
조숙경 강의교수 이학박사 사회복지 사회복지, 심리상담

교과과정표

05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전공필수 BA5001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P
BA5002 박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Ph D's Degree P
전공 BA52101 보건학 Public Health 2
BA52102 보건교육학 Public Health Education 2
BA52103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Public 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2
BA52104 보건교육방법론 Public Health Education Methodology 2
BA52105 보건사업관리 Public Health Business Management 2
BA52106 보건의사소통 Public Health Communication 2
BA52107 보건의료법규 Public Health Medical Laws 2
BA52108 조사방법론 Survey Methods 2
BA52109 보건통계 Public Health Statistics 2
BA52110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2
BA52111 보건정보학 Public Health Informatics 2
BA52112 인간발달론 Human Development 2
BA52113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2
BA52114 보건윤리학 Public Health Ethics 2
BA52115 질병관리론 Administration of Disease 2
BA52116 식품위생학 Food Hygienics 2
BA52117 정신보건학 Mental Health 2
BA52118 보건영양학 Public Health Nutrition 2
BA52119 자연치유학개론 Natural Healing 2
BA52120 통합진단학 Medi-Diagnosis 2
BA52121 홍채분석학 Iridology 2
BA52122 양자의학 Quantum Medicine 2
BA52123 심리상담요법 Psychotherapy 2
BA52124 수기반사요법 Manual Therapy 2
BA52125 식이약선요법 Nutrition Foods Therapy 2
BA52126 아로마테라피 Aroma Therapy 2
BA52127 컬러테라피 Color Therapy 2
BA52128 예술행동치료요법 Arts Therapy 2
BA52129 심상요법 Mind Fitness 2
BA52130 자연치유세미나 Natural Healing Seminar 2
BA52131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2
BA52132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2
BA52133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2
BA52134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2
BA52135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2
BA52136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2
BA52137 노인복지론 Social Work Practice for the Aging 2
BA52138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2
BA52139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2
BA52140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of Counsel & Actual 2
BA52141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metric Method & Evaluation 2
BA52142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2
BA52143 집단상담이론 Group Therapy 2
BA52144 사회복지세미나 Social Welfare Seminar 2
BA52145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2
BA52146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2
BA52147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2
BA52148 촉진관리론 Promotional Management 2
BA52149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2
BA52150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2
BA52151 창조경영개론 Creative Value Management 2
BA52152 창조적문제해결기법 Introduc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2
BA52153 창조경영세미나 Creative Management Seminar 2

교과목해설

06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BA52101 보건학Public Health 보건의 개념, 환경위생, 역학, 전염 및 비전염성질환, 식품위생과 영양, 보건관리 분야를 연구하여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건강과 능률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02 보건교육학Public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보건교육의 정의와 중요성, 목적과 목표부터 학교, 사업장 및 보건의료기관에 따른 보건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학습한다.
BA52103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Public 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보건프로그램의 기본개념, 문제분석, 건강증진 행위이론, 건강행위 및 행위변화, 요구도 진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평가의 이해,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BA52104 보건교육방법론Public Health Education Methodology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건강행동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건강증진의 실천전략으로서 적극적 보건교육 수행을 위해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에 접근하는 방법을 구체적, 포괄적으로 제시한다.
BA52105 보건사업관리Public Health Business Management 보건사업은 개인 및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나 공공 기관 차원에서 실시하는 체계적이고도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보건사업관리학은 이러한 다양한 보건사업 또는 건강증진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BA52106 보건의사소통Public Health Communication 태도와 행동을 통한 보건커뮤니케이션 상황을 분석하고, 상담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사소통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BA52107 보건의료법규Public Health Medical Laws 의료법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학문적 이해와 의료관련 법규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BA52108 조사방법론Survey Methods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조사를 위해 연구모형의 구축(Modeling)부터 조사와 분석, 특히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분석기법에 대한 학습을 한다.
BA52109 보건통계Public Health Statistics 보건통계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학의 이론적 기초를 배우고 SPSS를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습을 통해 자료처리 능력을 키운다.
BA52110 해부생리학Anatomy and Physiology 생물체를 해부하여 그 구조를 조사하는 학문으로 생체의 외부 및 내부의 형태를 조사하고 생물의 기능이 나타나는 과정이나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11 보건정보학Public Health Informatics 의료정보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정보시스템 개발, 인터넷, 네트워크 등의 주요 내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건에 관련한 정보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12 인간발달론Human Development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는 학습이론과 사태에 대한 인지와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통한 인지적 접근으로의 이해, 욕구 충족이나 갈등의 해소를 통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사회적 맥락에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생태적 접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BA52113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개인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것은 사회학과 심리학의 중간과학이고, 또한 양자를 결합하는 종합과학이기도 하다. 개인의 생물학적 기제와 생물학적으로 부여되고 있는 제 과정에 대하여 후천적인 경험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14 보건윤리학Public Health Ethics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더불어 종래의 기술수준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고 생각되던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치료법의 개발이 이루어진 결과, 삶과 죽음, 인격과 비인격 간의 경계가 애매해지고 기존의 윤리학으로는 대처할 수 없는 윤리적 문제들이 발생한 데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보건에 관한 윤리적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15 질병관리론Administration of Disease 질병을 예방하고 발생한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가해서 심신의 기능장애를 최소한으로 머물게 하면서 치료로 이끌어 사회생활에 복귀시키고, 회복자에게는 필요한 간호와 관찰을 통하여 재발의 예방과 조기발견을 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16 식품위생학Food Hygienics 식품의 안전·위생에 관한 과학과 기술을 취급하는 학문. 목적으로 매일 섭취되는 식품이 있어야만 하는 이유와 그것을 얻기 위해서 지켜야 하는 조건, 응용해야 할 기술 및 실천해야 할 사항 등이 강조된다. 주요 내용은 식품의 변질과 그 방지, 식품첨가물, 식중독, 유해물질에 의한 식품오염, 기구·용기포장의 위생, 생활위생(기생충, 유해곤충·동물)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17 정신보건학Mental Health 과거에는 정신건강의 문제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로만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었으나 정신적 질환 내지 이상심리가 다른 사람, 사회나 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점차 관심이 미치게 되었고 최근에는 개인의 정신건강 문제를 가족체제, 사회심리적 환경, 또는 사회문화적 체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간주하고 가정·학교·직장·지역사회 등의 전 사회적 망을 통해서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각종 이상심리를 예방하고 치료하려는 경향이 점차로 강화되고 있다.
BA52118 보건영양학Public Health Nutrition 영양문제를 사회적 요인과의 관계로 취급하여 영양개선에 응용하는 학문. 즉, 사회적으로 공통된 입장에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속의 개인에 대하여, 그 집단의 특징을 고려하여 영양개선의 방책을 학습한다.
BA52119 자연치유학개론Natural Healing 병인(病因)에 대해서 특별한 요법을 취하지 않더라도 자연히 회복되는 것을 자연 치유라고 한다. 병에 대한 치료의 기본은 생체(生體)가 지닌 방어 기능을 왕성하게 해서 자연 치유를 촉진시키는 데 있다.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보완 대체요법과 통합의학에 대하여 연구한다.
BA52120 통합진단학Medi-Diagnosis 환자의 병의 실태를 판단하는 학문으로 병명 ·병인 ·병형(病形) ·경중 ·병상(病狀)의 상세한 양태, 합병증의 유무, 예후 등의 기초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 자연 진단분석법을 연구한다.
BA52121 홍채분석학Iridology 홍채는 자율신경과 동안신경·감각신경 등 수십만 가닥의 신경말단과 모세혈관 및 근섬유 조직을 가지고 있고, 뇌와 신경계를 통하여 모든 장기와 조직에 연결되어 있어 건강 수준이나 치료에 대한 반응, 인체골격, 질병 회복 및 진행에 관한 상태를 판독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22 양자의학Quantum Medicine 인체는 눈에 보이는 육체, 육체 속에 숨어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에너지 구조 그리고 마음이라는 3가지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물질과 파동의 에너지를 이용한 양자역학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23 심리상담요법Psychotherapy 기본적인 정신심리학적 개론을 이해하고, 심리치유함에 있어 정신분석과 심리상담의 검사기술을 배우며, 상담을 통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BA52124 수기반사요법Manual Therapy 근골격계의 형태, 신경분포 및 작용을 이해하고 척추의연관성과 골반교정, 사지의 기초적 테크닉, 근육의 질환별 치료법과 맛사지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BA52125 식이약선요법Nutrition Foods Therapy 음식(영양)과 인간을 비롯해 식원병, 식품의 영양가 상실, 수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 및 비타민 영양학, 질환별 영양요법의 실제, 미네랄 영양학 등에 치료영역에 대해 자세하게 이해한다.
BA52126 아로마테라피Aroma Therapy 아로마를 이용하여 향기요법과 마사지 요법을 적용하여 질병의 증상 완화와 치료를 임상별로 활용하는 방안들을 학습한다.
BA52127 컬러테라피Color Therapy 색을 이용해 질병을 진단하고, 색의 물질파동과 빛의 가시광선을 이용하고, 여기에 동양의 경락의 이론을 응용하여 생체 내부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요법을 학습한다.
BA52128 예술행동치료요법Arts Therapy 예술치료란 두 가지 이상의 예술매체를 통해 인간이 가지는 신체, 정서, 정신적 장애 및 질환에 치료적 접근을 해가는 심리 및 재활치료의 일환으로 대체의학에 속해 있다. 예술치료 교육은 심리학, 의학 등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과 다양한 예술의 전문기술과 기법을 함양한다.
BA52129 심상요법 Mind Fitness 심상요법은 마음의 의식 부분을 이용하지만, 무의식이나 낮은 의식의 부분으로 들어가는 수단을 이용하여 심리적으로 치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30 자연치유세미나 Natural Healing Seminar 자연치유에 관련한 다양한 방법들과 관련된 주제에 관해 토론 및 발표를 하거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나누는 과정이다.
BA52131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BA52132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우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BA52133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형태들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를 알아본다. 그리고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BA52134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BA52135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의 개념이 약화되어가고 있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지역의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지역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 될 수 있는 지역사회조직의 모델들과 원칙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개입, 역할 등을 연구한다.
BA52136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이론적 토대와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 및 기술 등을 이해한다.
BA52137 노인복지론Social Work Practice for the Aging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제도와 서비스 등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통해 노인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BA52138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사회적 여건에 따라 다양해지고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이론과 가족복지의 관점,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서비스와 정책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과 체계,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BA52139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며,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실현을 위한 도구로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하게 된다.
BA52140 상담이론과 실제Theory of Counsel & Actual 상담활동에 종사하는 상담자는 개인적-전문적 소양의 상담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내담자에게 알맞은 상담이론을 선택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여러 전문가들이 발전시켜 놓은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접근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41 심리측정 및 평가Psychometric Method & Evaluation 인간의 심리적 속성을 체계적이고 수량적으로 측정하는 학문으로 심리검사를 해서 측정 대상이 심리적 속성과 관련된 행동을 얼마나 많이 보이는지 수치로 나타내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BA52142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정상인의 이상한 심리상태(꿈·최면상태)나 정신이상자의 병적 심리상태를 고찰하여 그 구조와 발생과정을 해명하려는 심리학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43 집단상담이론Group Therapy 집단상담은 훈련 받은 전문가인 상담자와 비교적 정상범위의 적응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태도를 수정함으로써,역동적인 상호교류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또는 인간적 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BA52144 사회복지세미나Social Welfare Seminar 사회복지에 관련한 다양한 방법들과 관련된 주제에 관해 토론 및 발표를 하거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나누는 과정이다.
BA52145 경영학개론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자본주의 경제의 기반이 되는 자유기업제도와 이를 둘러싸고 상호 작용하는 환경의 여러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 예측키 위한 기초적 지식과 기업경영의 주요기능 분야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도모한다.
BA52146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관리론을 마케팅원론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경쟁시장에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제반 마케팅요소(4P 혹은 7P)들의 실질적인 적용관점을 다루고 있다.
BA52147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Needs와 Wants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떤 구매정보를 통해 이를 어떻게 해석하여 구매의사결정과 연결시키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BA52148 촉진관리론Promotional Management 촉진관리론은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와 관련된 요소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관점에서 촉진전략을 수립하고 매체를 선택하고 사후 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촉진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2149 유통관리론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유통과 채널의 구축 및 관리에 관련된 제반 유통전략(Place Strategy)의 개념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유통전략을 수립하는 제반 스킬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BA52150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21세기에 접어 들면서 서비스에 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에서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이념과 서비스마케팅의 특수성을 고려한 서비스마케팅전략(7P전략)을 수립하는 이론 및 실무적 접근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BA52151 창조경영개론Creative Value Management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 방법과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목표설정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52 창조적문제해결기법Introduc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문제해결과정에서 원인분석과 예측을 통하여 이미 발생한 현상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과 앞으로 발생할 상황에 대한 창조적인 문제해결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BA52153 창조경영세미나 Creative Management Seminar 창의적발상기법과 창조적 문제해결방법에 관련한 다양한 기법들과 관련된 주제에 관해 토론 및 발표를 하거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나누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