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52201 |
품질전문가 연구Study of Quality Expert |
역사적으로 품질에 기여한 품질전문가들의 주장과 기법들을 살펴본다. 대표적으로 쥬란, 데밍, 크로스비, 화이겐바움 등 미국 품질대가들과 이시가와, 다구찌, 아까오 요지 등 일본 품질대가들의 저서를 중심으로 그들이 핵심 품질철학을 살펴본다. 또한 ASQ 등 품질전문 단체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BA52202 |
품질경영론Quality Management |
제조/서비스 활동의 핵심분야인 품질경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배운다. 품질 개념을 이해하고, 말콤볼드리지 품질상, 표준화, 품질경영의 계획․조직․운영, 품질보증, 방침관리, ISO 9000 등에 대하여 배운다. 배운 내용을 개인, 가정, 사회, 행정, 서비스, 제조업 등에 적용되는 사례를 찾아보고, 배운 내용을 활용할 수 있게 배운다. |
BA52203 |
경영품질론Management Quality |
경영품질 개념을 이해하고, 경영품질의 모델인 말콤볼드리지 상을 자세하게 배운다. 경영품질 입장에서 조직을 이해하고 선도적인 조직의 성공요인들을 학습한다. 경영품질을 진단할 수 있게 필요한 지표를 해설하고 실습한다. 경영품질 진단 후에 경영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경영품질 지도에 필요한 이론들을 제시한다. |
BA52204 |
6시그마 프로세스 혁신Six Sigma Process Innovation |
기업의 경쟁력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는 품질 혁신과 업무 개선으로 이어진다.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본 강의에서는 프로세스의 개념과 개선에 필요한 기법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BA52205 |
6시그마 품질 혁신Six Sigma Quality Innovation |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국가 경쟁력의 기초가 된다. 기업의 경쟁력은 품질혁신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정확한 품질개념과 품질혁신의 방법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강의에서는 품질개념과 품질혁신에 필요한 기법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BA52206 |
6시그마 신제품개발 혁신Lean DFSS |
제품의 품질은 초기 상품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 70%이상이 결정된다. 본 과정에서는 신제품(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개발 단계를 상품기획단계, 기술개발단계, 제품개발단계, 프로세스개발단계 등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신제품의 품질을 6시그마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법과 도구에 대해서 개념을 이해하고 알리는데 목적이 있다. |
BA52207 |
6시그마 성공전략Six Sigma Strategy of Success |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6시그마의 리더쉽과 변화관리, 올바른 프로젝트의 선정을 위한 기업의 전략 전개, BB등의 전담인력의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운영, 6시그마 프로젝트의 평가 및 보상 등의 6시그마 추진방법 등을 중국의 고전인 손자병법의 해석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배운다. |
BA52208 |
경영품질 성공법칙Management Quality Method of Success |
6시그마가 집중에 대한 논리라면 초일류 혁신코드는 선택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다. 올바른 선택이 전제되어야만 일류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경영품질의 성공을 위한 리더십에서 사업성과에 이르기까지 7가지 범주로 구성된 MB 모델의 핵심가치와 접근 방법에 대해서 이해한다. |
BA52209 |
ISO 통합경영시스템ISO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각 각기업에서 경쟁적으로 ISO(ISO 9001, ISO 14001) 및 OHSMS 18001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을 비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서 기업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보다 체계적인 품질, 환경,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서 보다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선진 기법 및 방법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심도있는 학습을 한다. |
BA52210 |
사회적 책임경영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권력과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점점 더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바람직한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해야 한다는 거센 압력과 사회적 비난은 계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따라서 국제환경 및 국내환경의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한국전통의 윤리사상, 기업의 윤리경영, 사회공헌, 이해관계자, 사회보고 및 제도화 방안 등을 학습한다. |
BA52211 |
전략적 균형성과경영Balanced Score Card |
기업경영의 창조적 지식기반 경쟁 환경에서 비전과 전략달성을 위해서는 유・무형 자산을 개발하고 육성하며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핵심역량의 집중과 선택,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와 전략적 실행, 기업문화와 조직변화의 촉진, 공정한성과 평가 보상과 가치실현의 책임경영 등을 학습한다. |
BA52212 |
소집단활동과제안제도Quality Control Circle and Proposal system |
조직의 행동과학적 특성과 조직개발 이론을 바탕으로 소집단 활동의 조직적 특성, 기본이념과 추진조직, 활동방법, 문제점 분석, 새로운 활동모델을 연구하고 기업에 적용할 시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찾아 해결한다. 또한 제안제도의 이론을 배운다. |
BA52213 |
통계적공정관리/품질관리Statistical Process Control/Quality Control |
통계적 기초이론,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 측정시스템의 통계적 성질, 측정시스템 변동 (편의, 반복성, 재현성, 안정성, 선형성)과 이의 분석, 각종 다양한 관리도, 샘플링 방법, 공정능력 평가, 공정성능 지수 등에 대한 최신의 이론과 응용사례 및 소프트웨어의 활용 등을 연구한다. |
BA52214 |
서비스 경영Service Management |
산업구조의 다양화에 따른 서비스 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배운다. 특히 서비스 품질의 측정과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서비스 산업의 전략, 인적관리, 마케팅, 효과적인 관리 등 다양한 기법 등을 배운다. |
BA52215 |
경영 진단Management Audit |
경영진단은 개관적인 입장에서 엄밀히 조사, 진단, 분석하여 기업적인 질환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합리화와 개선책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외 경영진단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글로벌기업의 협력사 진단, 기업의 경영합리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경영지도사의 경영진단 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BA52216 |
경영 컨설팅Management Consulting |
경영컨설팅이란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가 경영상의 여러 문제점들을 고유의 방법으로 진단 한 후, 이에 대한 합리적 해결방안을 제시(지도)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들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컨설팅 프로세스에 따른 체계적인 경영컨설팅 수법을 이론과 함께 사례중심으로 배운다. |
BA52217 |
품질공학Quality Engineering |
품질공학의 기본개념, 손실함수, SN비, 파라미터 설계, 계수치 데이터와 파라미터 설계, 허용차 설계, 동특성과 파라미터 설계, 사례연구 등을 통하여 다구찌 메소드의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다구찌 기능 품질, 시스템 설계, 안전설계, 허용차 설계 등의 핵심 이론을 자세하게 배운다. |
BA52218 |
문화경영론Cultural Management |
문화 현상에 대해 문화의 개념과 관리체계를 새로운 관점과 이론적 근거로 연구․분석하며,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경영 사례분석과 모델을 제시한다. |
BA52219 |
문화 품질 정보론Cultural Quality Information Management |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문화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와 문화컨텐츠 자료(culture contents resources) 개발과 효율적으로 소통시키기 위한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BA52220 |
품질경영세미나Seminar in Quality Management |
기업에 품질경영 적용시 도출된 과제들을 중심으로 토론 및 발표를 함으로써 문제해결과 프로그램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품질경영 추진 프로그램에 대한 발표를 통하여 상호계발을 촉진하고 분야별 적용능력을 제고시킨다. |
BA52221 |
경영품질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Quality |
경영품질시간에 배운 경영품질 진단 지표를 실제 기업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주로한다. 기업 진단 결과에 따라 경영품질 수준을 높이는 전략과 단계별 교육 및 훈련을 제시하는 컨설팅 업무를 연습한다. |
BA52221 |
경영전략 사례연구Case Study of Business Strategy |
기존의 경영전략에 관한 성공 및 실패 사례의 연구를 통하여 경영 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
BA52222 |
6시그마적용이론 및 실습I6Sigma Application Theory and Practice I |
6시그마 전반적인 이론을 배운다. 6 시그마 적용사례를 통하여 실습한다. DMAIC 각 단계별로 필수기초 이론을 배운다. 고객 세분화, QFD, FMEA, Gage R&R, 통계 기초, QC 기법, 창의력 개발, DOE, 표준화 등을 집중적으로 배운다. |
BA52223 |
6시그마적용이론 및 실습II6Sigma Application Theory and Practice II |
6시그마 적용 이론 및 실습II는 6시그마 적용 이론 및 실습 I에서 배운 이론들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을 집중적으로 한다. 제조 공정상의 산포를 개선하는 사례, 서비스 기업의 개선사례, 사무실 업무의 개선 사례 등의 다양한 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BA52224 |
고급 통계 기법 활용Advance Statistical Tool application |
6시그마 개선활동에 많이 사용되는 고급 통계 툴을 배운다. 설계 분야의 필수 기법으로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구찌 기법을 자세하게 배운다. 고급 실험계획법인 반응표면분석, 혼합물 분석 등의 기법들을 집중적으로 배운다. |
BA52225 |
SCM 이론과적용Supply Chain Management Theory and Application |
현대 기업 운영의 필수인 SCM(공급체인경영)의 전반적인 이론과 적용 활동 등을 배운다. 구매, 생산, 유통, 소비 각 단계별로 핵심 요소와 핵심 요소 관리 기법 등을 배운다. 주요 논제로는 물류정보, 물류 하드웨어, 물류 법규, 국제물류, 3PL 등을 집중적으로 배운다. |
BA52232 |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Big Data Analysis and Applications |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분석방법을 강의한다. R을 이용한 빅데이터 자료분석 및 시각화 방법을 강의한다. 예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훈련을 한다. |
BA52233 |
서비스 품질경영Service Quality Management |
기업경영에 있어 경쟁우위의 핵심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는 서비스품질경영에 대해 강의한다. 서비스품질경영은 고객만족의 제반 활동을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 유형성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프로세스를 고품질 상태로 개선하고 관리하는 경영활동이다. 이에 대한 중요성, 접근 방법, 측정도구와 성공사례등을 연구와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
|
인공지능 활용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
알파고 이후에 산업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요구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을 컴퓨터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AI기술을 습득하여 각분야의 기술에 접목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훈련한다. 이 강의는 컴퓨터분야 전문가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AI기술의 현황과 활용방법, 사례 등 인공지능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설계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