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골프경영전공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Golf Management

경영학과 골프경영전공
다양한 골프 기업 및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글로벌 전문 경영 인력과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

01

건강 및 체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여가시간 및 소득 증대에 따른 골프산업의 다변화는 골프산업을 고부가 가치 창출 산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프로 골프의 활성화, 아마추어 동호인 골프의 확대 및 각종 골프 이벤트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골프경영전문가의 수요 또한 빠르게 증대되고 있다.
골프경영전공은 학문적인 연구는 물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융복합 실전형 골프산업의 전문 경영 인력과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다양한 골프 기업 및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글로벌 골프 경영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02

본 전공은 골프 전문경영 및 실기 능력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골프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골프경영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학생은 골프경영전공 석사과정에 개설되는 교과목 중 경영관련 교과목 4과목 이상을 수강한다.
  2. 골프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학생은 골프경영전공 석사과정에 개설된 스포츠관련 교과목 4과목 이상을 수강한다.
  3. 골프 실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학생은 골프 실습을 4학기 간 지속하고 관련 자격증(수료증)을 1개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골프경영 전공 목표
  • 전문 골프 경영인 기초 소양 능력 배양

    경영학 과목과 골프 관련 과목의 학습을 통해 전문 골프경영인의 필수 능력 배양

  • 선진 현장 실습을 통한 최첨단 실전 능력 배양

    국내 및 해외 최첨단 현장 실습을 통해 골프 산업 최첨단 기술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향상

  • 골프분야 실습을 통한 실기 능력 배양

    골프 분야의 장비 분석 및 실기 기술 습득을 통해 골프 이해도를 높이고 분석 및 지도 능력을 향상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학위 연구분야 주요경력
최우석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마케팅 교무처장
김구선 이학박사 마케팅, 데이터분석 경영문화대학원 경영학과장
김재환 이학박사 스포츠산업 경영문화대학원 레포츠경영 주임교수
신재광 이학박사 스포츠마케팅 경영문화대학원 일반경영 주임교수
김정훈 물리치료학박사 스포츠컨디셔닝 TPI Korea 대표
Joseph Shin 스포츠학석사 골프데이터분석 US PGA Class-A / 미국 Mike Bender Academy 수석인스트럭터
유홍식 - 런치모니터분석 Foresight Sports Korea(GC Quad) 부사장

교과과정

04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스포츠
경영전공
BA52102 마케팅원론 Principle of Marketing 2
BA52105 소비자행동분석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2
BA52121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2
BA52122 인간관계세미나 Seminar on Human Relations 2
BA52123 경영학세미나 Seminar on Economics 2
BA52131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2
BA52134 디지털경영 Digital Business 2
BA52136 경영전략사례연구 Case Study of Business Strategy 2
신설 골프산업론 Theory of Golf Industry 2
신설 골프미디어 Golf Media 2
신설 골프마케팅 Golf Marketing 2
신설 골프경영세미나 Seminar on Golf Management 2
신설 골프융합분석 1 Analysis of Golf Convergence 1 2
신설 골프융합분석 2 Analysis of Golf Convergence 2 2
신설 골프지도법 1 Golf Coaching Method 1 2
신설 골프지도법 2 GolfCoaching Method 2 2
신설 골프컨디셔닝 Golf Conditioning 2
신설 골프피트니스 Golf Fitness 2
신설 골프필라테스 BGolf Pilatess 2
신설 골프데이터분석 Golf Data Analysis 2
신설 골프경영 Golf Management 2

교과목해설

05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레저스포츠산업론Theory of Leisure Sports Industry 레저스포츠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산업 환경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당면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해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살펴보고 레저스포츠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연구한다.
레저스포츠마케팅Leisure Sports Marketing 레저스포츠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상품정책, 판매촉진정책,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그리고 시장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레저스포츠미디어Leisure Sports Media 레저스포츠를 미디어와 결합시켜 레저스포츠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복합적 매개체로써의 레저스포츠 미디어의 역할을 연구한다. 특히 SNS시대에서의 레저스포츠 미디어의 발전 방향에 관하여 중점 연구한다.
레저스포츠경영세미나Leisure Sports Management Seminar 레저스포츠경영 전반에 대하여 연구한다.
BA52134 디지털경영Digital Business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변화된 경영환경 및 경영 전반에 걸친 변화를 연구한다. 시장의 개념을 확대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 거래를 활성화 시킨 디지털 경제에 맞는 새로운 경영의 변화를 연구한다.
BA52135 경영전략과 의사결정Business Strategy and Decision Making 점점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하여 선택하는 경영전략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 및 의사결정 이론들을 연구한다.
스포츠코칭 1Sports Coaching Analysis 1 스포츠 참여자가 해당 스포츠 참여와 관련된 지식, 체력, 기술, 전술, 태도 및 철학 등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게 하기 위해 코치가 해야 할 총체적인 역할 및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코칭 2Sports Coaching Analysis 2 스포츠 참여자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세부적인 기술 코칭능력을 개발한다.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1Sports Data Analysis 1 스포츠 측정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별 측정 장비로 도출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2Sports Data Analysis 2 개별 측정 장비로 도출된 데이터를 종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컨디셔닝 1Sports Conditioning 1 스포츠 수행동작에서 신체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운동을 통해 교정하고, 효율적인 스포츠 동작을 유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컨디셔닝 2Sports Conditioning 2 스포츠 수행동작에서 신체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보상동작을 찾는 방법과 보상동작을 통한 최적의 운동 동작을 연구한다.
피지컬피트니스 1Physical Fitness 1 스포츠 과학의 기본이며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트니스의 기본을 숙지하고, 근력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 능력의 개선은 물론 건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피트니스 전문가로서의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피지컬피트니스 2Physical Fitness 2 환경의 변화에 적정한 체력적 적응상태인 피트니스 상태를 위해 필요한 신경 계통과 근육 활동에 관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필라테스 1Pilates 1 반복된 전신운동을 통하여 몸의 균형과 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관절과 척추 강화를 통해 일생생활에서 바르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필라테스 2Pilates 2 필라테스 아나토미. 운동 중 작용하는 표적근육과 동반근육의 움직임, 호흡·정렬·자세와 동작의 미세한 변화가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심도있게 학습하고 연구한다.
골프스윙분석 1Golf Swing Analysis 1 골프 스윙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하며 실전경험을 통해 상황별 스윙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골프스윙분석 2Golf Swing Analysis 2 보다 향상된 전문기술과 실전 경험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경기인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품성 및 리더십을 함양한다.
골프숏게임분석 1Golf Short Game Analysis 1 각종 샷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거리별 어프로치샷, 퍼팅 등을 반복 연습하고 각 코스별 지형지물, 해저드, 벙커, 러프 등에서의 위기탈출 능력을 배양한다.
골프숏게임분석 2Golf Short Game Analysis 2 각 핸드캡 별 숏게임 스코어 관리를 터득하며 실제 필드 경험을 통해 숏 게임 전략과 전술을 단련하고 훈련방법, 지도방법, 지도자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숙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