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K뷰티융합경영전공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K-Beauty Convergence Major

경영학과 K뷰티융합경영전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글로벌 K뷰티 전문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01

한국 뷰티산업의 세계화에 따른 미용산업의 다변화는 미용산업을 고부가 가치 창출 산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미용경영전문가의 수요 또한 빠르게 증가됨에 따라 메이크업디자인, 헤어디자인 및 코스메틱이 접목되는 신 K뷰티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이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 K뷰티융합경영전공은 메이크업디자인, 헤어디자인, 이미지메이킹, 피부, 패션 등의 뷰티관련학, 경영학, 휴먼바디케어 관련 등에 특화된 교육을 진행하여 경영과 실기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미용 인재를 양성합니다.

  1. 각 분야 국내 최고의 K뷰티 전문가를 통한 실기 중심의 교육
  2. 최첨단 미용 장비를 활용한 K뷰티 전문가 교육
  3. 수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 가능
  4. K뷰티와 관련된 사례중심의 경영학 이론 교육

교육목표

02

K뷰티융합경영 전공은 학문적인 연구는 물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융·복합 실전형 미용산업의 전문 경영 인력과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다양한 미용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뷰티업계 최고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직책 학위 전공 연구분야
김은하 주임교수 교육학박사 교육.미용.헤어 뷰티, 미용
최우석 교수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김구선 교수 이학박사 마케팅 마케팅, 데이터분석
김재환 교수 이학박사 스포츠산업 스포츠산업
신재광 교수 이학박사 경영.마케팅 스포츠산업, 스포츠마케팅

교과과정

04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K뷰티융합경영전공 BA52102 마케팅원론 Principle of Marketing 2
BA52105 소비자행동분석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2
BA52121 국제경영학 International Business 2
BA52122 인간관계세미나 Seminar on Human Relations 2
BA52123 경영학세미나 Seminar on Economics 2
BA52131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2
BA52134 디지털경영 Digital Business 2
BA52136 경영전략사례연구 Case Study of Business Strategy 2
신설 뷰티산업소비자트랜드 Customer Trend in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산업빅데이터분석 Big Data Analysis in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산업 글로벌경영 Global Management of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산업창업실무 Business Start-Up in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산업과 전자상거래 E-Commerce and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산업광고론 Advertising in Beauty Industry 2
신설 뷰티메이크업 Beauty Make-Up 2
신설 피부과학개론 Intorduction to Dermatology 2
신설 헤어디자인 Hair Design 2
신설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 2
신설 체형관리요법 Body Shape Management Therapy 2
신설 복식문화트랜드분석 Analysis of Costume Culture Trend 2
신설 특수분장 Special Make-Up 2
신설 코디네이션 Co-ordinaton 2
신설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2
신설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2

교과목해설

05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BA52102 마케팅원론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상품정책, 판매촉진정책, 가격정책, 배급경로정책, 그리고 시장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BA52105 소비자행동분석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BA52121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해외사업의 환경, 대정부관계 및 경영관리를 다룬다. 해외사업이 문화적 및 정치적 환경, 민족기업과의 관계, 해외사업 형태별 정책 기능별 국제기업이 주요내용이다.
BA52122 인간관계세미나Seminar on Human Relations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BA52123 경영학세미나Seminar on Economics 전략의 개념, 전략수립과 이해의 과정,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 기업의 전략적 형태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전략적 사고개발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BA52131 마케팅관리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의 고차원적 개념과 이론, 테크닉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높이고 실제 마케팅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을 세미나 한다.
BA52134 디지털경영Digital Business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변화된 경영환경 및 경영 전반에 걸친 변화를 연구한다. 시장의 개념을 확대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 거래를 활성화 시킨 디지털 경제에 맞는 새로운 경영의 변화를 연구한다.
BA52136 경영전략사례연구Case Study of Business Strategy 점점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하여 선택하는 경영전략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 및 의사결정 이론들을 연구한다.
뷰티산업소비자트랜드Customer Trend in Beauty Industry 스킨케어, 바디케어, 메이크업, 헤어, 코스메틱 등의 연구를 통해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뷰티산업소비자트랜드 분석 및 사례에 대해 연구한다.
뷰티산업빅데이터분석Big Data Analysis in Beauty Industry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기획, 통계 분석,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시각화 기법, 빅데이터 처리와 관련한 빅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수집 및 저장, 빅데이터 처리 및 인프라, 빅데이터 분석 도구 등을 학습한다.
뷰티산업 글로벌경영Global Management of Beauty Industry 뷰티산업의 국제화에 대한 개념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글로벌경영의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조직, 환경, 전략의 관계에서 글로벌경영에 대한 총체적 이해와 경영 관리론적 기법의 확립을 연구한다.
뷰티산업창업실무Business Start-Up in Beauty Industry 뷰티산업창업과 관련된 이론 외에 사례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나아가 뷰티산업창업을 위한 사전체험 단계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또한, 뷰티산업창업과 관련된 업계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현실적인 내용을 최대한 습득하도록 한다.
뷰티산업과 전자상거래E-Commerce and Beauty Industry 전자상거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및 판매가 인터넷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전자적인 매체에 의해서 실행되는 비즈니스의 형태이다. 디지털경제의 핵심인 전자상거래의 모델, 뷰티산업에서의 전자상거래의 핵심요소, 전략, 성공 및 실패 사례 등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뷰티산업광고론Advertising in Beauty Industry 광고의 기본개념과 광고전략의 수립체계를 소개하고, 뷰티산업광고의 특성, 광고의 선정, 광고카피 및 매체의 선정, 광고효과의 측정에 관하여 다룬다.
뷰티메이크업Beauty Make-Up 메이크업의 기원과 역사, 문화적 배경, 경향 분석 및 연구와 뷰티메이크업을 필요로 하는 예술분야별 특성에 대한 기초과정을 습득하고, 자신의 장단점, 이미지 구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메이크업 과정을 학습한다.
피부과학개론Intorduction to Dermatology 피부와 부속기관의 구조와 생리 및 기능에 대한 과학적 기초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피부와 화장품의 영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화장품 개발과 피부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헤어디자인Hair Design 두상과 모발을 이해하고, 적절한 스타일을 완성하도록 학습하고, 커트, 드라이, 컬러링 등의 다양한 기술을 종합하여 헤어디자인의 완성을 위해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모델별로 케이스를 연구한다.
화장품학Cosmetic Science 화장품에 대한 물리화학적 기초 지식과 화장품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실무에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화장품의 정의와 효과, 발달 과정, 화장품의 기본적인 구비 조건, 종류, 원료, 화장품 제조의 기본 이론 및 품질관리를 학습한다.
체형관리요법Body Shape Management Therapy 비만의 개요, 체형관리의 종류, 식이와 생활습관, 고객상담 및 분석기법, 아로마와 체형관리, 도구, 메디칼 체형관리, 운동지도, 부분 체형교정관리, 사후관리, 신체형불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 특정 부위의 과도한 지방축적을 해소하고, 몸의 골격이나 근육의 변형을 개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체형관리 프로그램 등을 실습한다.
복식문화트랜드분석Analysis of Costume Culture Trend 복식문화의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 총체적 연출 능력의 역사적 트랜드를 학습하여 현대적인 디자인과 메이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특수분장Special Make-Up 특수분장의 전문재료와 기술, 방법의 표현으로 성격묘사에 필요한 조형력과 관찰력을 길러주며, 배역에 필요한 노화표현, 수염, 가발, 조명에 의한 색채의 표현, 각종 작품제작 및 3D 입체분장 효과분석 등 특수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코디네이션Co-ordinaton 코디네이션의 기본 원리와 배색기법, 코디종류, 소재분류 등을 통해 미용과 의상과의 조화를 연구 개발함으로써 미용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메이크업, 코디, 헤어미용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최상의 효과를 내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 이미지 메이킹의 필요성과 매너, 에티켓, 화술, 메이크업, 올바른 옷차림 등을 습득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각인시켜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이고 밝은 이미지로 남길 수 있도록 교육한다.
미용학개론Introduction to Cosmetology 미용학의 개요 및 역사,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