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 레포츠경영전공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Leisure Sports Major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레포츠경영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글로벌 레저스포츠 전문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01

가처분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확대, 교통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레저스포츠 분야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성장만큼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 서울 유일의 레저스포츠 교육 석사과정인 레포츠경영전공에서는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는 수업운영으로 이론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기에 적용 및 분석하여 실기를 이해하는 현장 중심형 레저 스포츠 경영 전문인재를 양성합니다.

  1. 각 분야 국내 최고의 교습가를 통한 실기 중심의 교육
  2. 최첨단 스포츠 수행 측정 장비를 활용한 분석 전문가 교육
  3. 수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 가능
  4. 레저 스포츠와 관련된 사례중심의 경영학 이론 교육

교육목표

02
  1. 글로벌 레저스포츠 전문 경영인재 양성
  2. 레저스포츠 실기 전문인재 양성
  3. 스포츠 수행 측정 장비 분석 전문인재 양성
  4. 스포츠 데이터 분석 전문인재 양성

학과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학위 연구분야 주요경력
최우석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마케팅 서경대학교 교무부처장
김구선 이학박사 마케팅, 데이터분석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교수
김재환 이학박사 스포츠산업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겸임교수
신재광 이학박사 스포츠마케팅 국민대학교 특임교수
김정훈 물리치료학박사 스포츠 컨디셔닝 TPI Korea 대표
여민선 스포츠학석사 수료 골프심리 US LPGA 투어선수
Joseph Shin 스포츠학석사 수료 골프데이터분석 US PGA Class-A / 미국 Mike Bender Academy 수석인스트럭터
Robin Symes UK PGA Academy 골프스윙분석 Leadbetter Golf Academy Korea 대표
임성아 - 숏게임분석 US LPGA 투어선수
유홍식 - 런치모니터분석 Foresight Sports Korea(GC Quad) 부사장

교과과정

04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비고
공통 DB50001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P 택1
졸업시험 Graduation Examination P
전공 선택 레저스포츠산업론 Theory of Leisure Sports Industry 2
레저스포츠마케팅 Leisure Sports Marketing 2
레저스포츠미디어 Leisure Sports Media 2
레저스포츠경영세미나 Leisure Sports Management Seminar 2
BA52134 디지털경영 Digital Business 2
BA52135 경영전략과 의사결정 Business Strategy and Decision Making 2
스포츠코칭 1 Sports Coaching Analysis 1 2
스포츠코칭 2 Sports Coaching Analysis 2 2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1 Sports Data Analysis 1 2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2 Sports Data Analysis 2 2
스포츠컨디셔닝 1 Sports Conditioning 1 2
스포츠컨디셔닝 2 Sports Conditioning 2 2
피트니스 1 Fitness 1 2
피트니스 2 Fitness 2 2
필라테스 1 Pilates 1 2
필라테스 2 Pilates 2 2
골프스윙분석 1 Golf Swing Analysis 1 2
골프스윙분석 2 Golf Swing Analysis 2 2
골프숏게임분석 1 Golf Short Game Analysis 1 2
골프숏게임분석 2 Golf Short Game Analysis 2 2

교과목해설

05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레저스포츠산업론Theory of Leisure Sports Industry 레저스포츠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산업 환경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당면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해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살펴보고 레저스포츠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연구한다.
레저스포츠마케팅Leisure Sports Marketing 레저스포츠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상품정책, 판매촉진정책, 가격정책, 유통경로정책, 그리고 시장 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레저스포츠미디어Leisure Sports Media 레저스포츠를 미디어와 결합시켜 레저스포츠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복합적 매개체로써의 레저스포츠 미디어의 역할을 연구한다. 특히 SNS시대에서의 레저스포츠 미디어의 발전 방향에 관하여 중점 연구한다.
레저스포츠경영세미나Leisure Sports Management Seminar 레저스포츠경영 전반에 대하여 연구한다.
BA52134 디지털경영Digital Business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변화된 경영환경 및 경영 전반에 걸친 변화를 연구한다. 시장의 개념을 확대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 거래를 활성화 시킨 디지털 경제에 맞는 새로운 경영의 변화를 연구한다.
BA52135 경영전략과 의사결정Business Strategy and Decision Making 점점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하여 선택하는 경영전략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 과정 및 의사결정 이론들을 연구한다.
스포츠코칭 1Sports Coaching Analysis 1 스포츠 참여자가 해당 스포츠 참여와 관련된 지식, 체력, 기술, 전술, 태도 및 철학 등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게 하기 위해 코치가 해야 할 총체적인 역할 및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코칭 2Sports Coaching Analysis 2 스포츠 참여자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세부적인 기술 코칭능력을 개발한다.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1Sports Data Analysis 1 스포츠 측정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별 측정 장비로 도출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데이터융합분석 2Sports Data Analysis 2 개별 측정 장비로 도출된 데이터를 종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컨디셔닝 1Sports Conditioning 1 스포츠 수행동작에서 신체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운동을 통해 교정하고, 효율적인 스포츠 동작을 유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컨디셔닝 2Sports Conditioning 2 스포츠 수행동작에서 신체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보상동작을 찾는 방법과 보상동작을 통한 최적의 운동 동작을 연구한다.
피지컬피트니스 1Physical Fitness 1 스포츠 과학의 기본이며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트니스의 기본을 숙지하고, 근력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 능력의 개선은 물론 건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피트니스 전문가로서의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피지컬피트니스 2Physical Fitness 2 환경의 변화에 적정한 체력적 적응상태인 피트니스 상태를 위해 필요한 신경 계통과 근육 활동에 관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필라테스 1Pilates 1 반복된 전신운동을 통하여 몸의 균형과 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관절과 척추 강화를 통해 일생생활에서 바르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필라테스 2Pilates 2 필라테스 아나토미. 운동 중 작용하는 표적근육과 동반근육의 움직임, 호흡·정렬·자세와 동작의 미세한 변화가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심도있게 학습하고 연구한다.
골프스윙분석 1Golf Swing Analysis 1 골프 스윙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기초기술을 습득하며 실전경험을 통해 상황별 스윙능력과 훈련방법을 학습한다.
골프스윙분석 2Golf Swing Analysis 2 보다 향상된 전문기술과 실전 경험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인성을 함양하고 경기인으로서의 실력과 지도자로서의 품성 및 리더십을 함양한다.
골프숏게임분석 1Golf Short Game Analysis 1 각종 샷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거리별 어프로치샷, 퍼팅 등을 반복 연습하고 각 코스별 지형지물, 해저드, 벙커, 러프 등에서의 위기탈출 능력을 배양한다.
골프숏게임분석 2Golf Short Game Analysis 2 각 핸드캡 별 숏게임 스코어 관리를 터득하며 실제 필드 경험을 통해 숏 게임 전략과 전술을 단련하고 훈련방법, 지도방법, 지도자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숙지한다.

산학협력기관

06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TPI)

TPI는 인체 기능이 골프 스윙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연구하는 세계적인 교육 기관입니다.

TPI는 최고 수준의 프로 투어 선수에서부터 주말 매니아에 이르는 수천명의 골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체가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골프 스윙을 할 수 있게 하는지, 골퍼 몸의 신체 제한이 골프 스윙에 어떻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부상에 이르게 하는지 분석하였습니다.

TPI의 사명은 ‘TPI 자격증’ 교육 과정을 통하여 골퍼와 업계 전문가들에게 바디/스윙 연결분석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설립자인 그렉 로스 (Greg Rose) 박사와 데이브 필립스 (Dave Phillips) 프로와 함께 업계 최고의 전문가인 52명의 자문위원들과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TPI 자격증에는 5개의 특별한 전공이 제공됩니다: 골프, 메디컬, 피트니스, 파워, 주니어. 현재 58개국에서 15,000명이 넘는 TPI 자격증 전문가가 있으며 모든 기술 단계의 골퍼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Foresignt Sports / GCQuad

Foresight Sports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GCQuad는 세계 최고의 볼과 클럽데이터 분석장비로 4개의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하여 클럽이 볼에 임팩트되는 순간의 볼의 속도, 탄도, 방향, 회전량및 회전축을 실측합니다.

또한 온도, 기압, 고도 및 수평센서까지 적용되어 정확한 궤적 분석을 하며 실내는 물론 실외까지 그 어느곳에서든 일관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GCQuad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FSX 시뮬레이션은 GCQuad의 정확도를 바탕으로 볼데이터와 클럽데이터를 정확히 구현하며, 샷의 결과 뿐만 아니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Ping Fitting

1970년대에 소개된 핑 피팅 시스템은 골퍼들이 손쉽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개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맞춤 골프클럽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습니다.

지금도 PING사의 모든 제품 개발에서부터 마케팅 활동까지 맞춤 피팅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설계에서 생산 및 조립 단계까지 혁신적이며 고품질의 맞춤 피팅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이언, 메탈 우드, 웨지, 퍼터 등 출고되는 모든 제품들은 피팅의 결과를 충족하며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밀하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The Golf Lab

The Golf Lab은 2009년 골프 경기에서 실제로 개인을 더 잘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설립되었습니다. The Golf Lab은 더 쉽게 골프기술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계량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수천 명의 골퍼들이 The Golf Lab만의 독점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수료했습니다.

The Golf Lab은 자사의 서비스 모델의 모든 측면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한 최초의 골프 경기능력 개선 기업으로써 전신 광학 운동 추적, 클럽 경로, 클럽 속도, 발사 각도, 회전율, 스매시 팩터, 그리고 우리가 성과를 코칭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선수 개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wing Catalyst

Swing Catalyst는 초고속 골프 비디오 분석 시스템과 눈에 보이지 않는 3D 지면반력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골프 비디오 분석 소프트웨어 시장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용자 친화력인 Swing Catalyst 스윙분석 비디오 프로그램은 전 세계 코치 및 선수들로부터 찬사를 받는 종합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고속 카메라를 포함한 다양한 카메라에서 라이브 비디오를 캡처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직접 비디오를 가져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그리기 도구, 느린 동작 재생, 비디오 오버레이 및 나란히 비교로 스윙을 분석합니다.

지면반력 데이터를 제공하는 3D Motion Plate는 이미 세계 최고의 코치들이 사용하고 있는 Swing Catalyst의 대표적인 스윙 분석 시스템입니다.

3D Motion Plate는 최첨단 압력 플레이트 기술(Balance Plate)과 고도로 발전된 힘 플레이트의 독특한 조합입니다. 상세한 발압 데이터와 CoP 패턴을 연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평 및 수직 힘 측정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골프 스윙에서 발생하는 토크 및 접지 반응력의 양을 측정합니다.

모든 3D Motion Plate 데이터는 고속 비디오 이미지 및 가장 인기 있는 볼/클럽 추적 장치인 GCQuad 데이터와 완벽하게 동기화됩니다.

㈜한국미디어네트워크

한국미디어네트워크는 언론사닷컴 중 국내 최대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을 읽고 건강한 소통의 장으로 네티즌들을 선도하는 '정보의 바다이자 등대'입니다.

한국미디어네트워크는 한국아이닷컴, 데일리한국, 스포츠한국, 주간한국, 소년한국일보를 클릭 한 번으로 연결시켜 단순한 정보의 취합이 아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치있는 결합'을 지향합니다.

또한 스포츠한국이 운영하는 스포츠한국골프지도자연맹(SGA)에서는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글로벌 골프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취득 가능 자격증

07
수업 이수 후 본인 선택에 따라 다음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 (TPI)

Level 1, Level 2


Foresignt Sports / GCQuad

PEAK (GCQuad 분석 자격증)


Ping Fitting

Ping Fitting


Swing Catalyst

Level 1


㈜한국미디어네트워크

스포츠한국골프지도자연맹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