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일반대학원 경영학과에서는
현대경영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01

현대기업과 조직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값싸고 신속하게 공급하여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경영학은 이와 같은 현대경영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략과 대안을 찾아 이를 현실세계에 적용하고 실무에 접목시켜야 하는 학문적 과제를 안고 있다. 본 학과는 경영의 제반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전략적인 안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아래 경영학의 각 영역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함으로써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조직의 비전과 전략 및 행동규범을 수립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교육목표

02

본 학과의 교육은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유능한 리더 내지 조직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다음의 세 가지에서 수월성(excellence)을 갖출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1. 경영분야 전문지식의 습득(Professional Competence)
  2.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Creativity)
  3. 효과적인 의사전달 역량(Communication)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직책 학위 전공 연구분야
권근원 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마케팅/경영전략
김서경 부교수 경영학박사 재무관리 투자론/파생상품
김영진 부교수 경영학박사 인적자원/ 행동과학 인적자원개발/지식소통
김영호 교수 경제학박사 경제학 이론경제
박영선 부교수 공학박사 산업공학 경영과학/경영통계
박용무 부교수 경영학박사 회계학 원가관리/재무회계/세법
안웅 부교수 경영학박사 경영과학 경영과학/물류 SCM
이상복 교수 공학박사 산업공학 품질경영/6시그마 주임교수
정한경 부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 소비자행동/국제마케팅
최우석 조교수 경영학박사 경영전략 경영전략/마케팅
한문성 부교수 경영학박사 회계학 회계/재무/상업교육

학과세부전공 및
선수과목

04
세부전공
  1. 마케팅(Marketing) 전공
  2. 인사조직(Human Resources & Organizational Behavior) 전공
  3. 회계학(Accounting) 전공
  4.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전공
  5. 생산 및 MIS(Production Management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전공
  6. 전략경영 및 국제경영학(Strategic Management & International Business)전공
  7. 국제통상분야(International trading System)전공
  8. 6시그마 전공 (박사과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영학과 선수과목

학부에서 개설된 경영학 관련 과목 중에서 선택함.

교과과정

05
교과과정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전공필수 BA5001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P
BA5002 박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Ph D's Degree P
마케팅분야전공 BA51101 마케팅연구 Studies in Principles of Marketing 3
BA51102 마케팅관리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3
BA51103 소비자행동연구 Studies in Consumer Behavior 3
BA51104 광고론세미나 Seminar in Advertisement 3
BA51105 마케팅사례연구 Case Studies in Marketing 3
BA51106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3
BA51107 마케팅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Marketing 3
BA51108 마케팅전략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Strategy 3
인사조직분야전공 BA51201 조직행동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3
BA51202 인적자원관리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3
BA51203 인적자원관리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3
BA51204 창의성과 혁신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 3
BA51205 보상과 성과관리시스템 Compensation &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s 3
BA51206 노사관계세미나 Seminar in Industrial Relations 3
BA51207 인사정책세미나 Seminar in Human Resource Policy 3
회계학분야전공 BA51301 회계학세미나 Seminar in Principles of Accounting 3
BA51302 재무회계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3
BA51303 원가관리회계연구 Studies in Cost & Management Accounting 3
BA51304 회계정보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3
BA51305 전략적원가관리 Strategic Cost Accounting 3
BA51306 재무회계이론 Financial Accounting Theory 3
BA51307 회계학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Accounting 3
재무관리분야전공 BA51401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3
BA51402 기업재무연구 Studies in Business Finance 3
BA51403 증권시장론세미나 Seminar in Security Market 3
BA51404 투자론세미나 Seminar in Investment Theory 3
BA51405 재무분석연구 Studies in Financial Analysis 3
BA51406 재무정책 Financial Policy 3
BA51407 재무관리특별연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3
BA51408 국제재무론 International Finance 3
BA51409 금융파생상품론 Derivative Market 3
6시그마전공 BA51801 고등품질역사세미나 Advance Quality History Seminar 3
BA51802 고등경영품질세미나 Advance Management Quality Seminar 3
BA51803 고등품질공학세미나 Advance Quality Engineering Seminar 3
BA51804 고등서비스경영세미나 Advance Service Management Seminar 3
BA51805 고등전략경영세미나 Advance Strategic Business Seminar 3
BA51806 통합프로젝트성과관리론 Integrated Project Value Management 3
BA51807 창조경영리더십 Creative Management Leadership 3
BA51808 혁신성과창출전략 Innovative Effectiveness Creative Strategy 3
BA51809 창의가치혁신방법론 Creative Value Innovation Methodology 3
BA51810 가치혁신세미나 Value Innovation Seminar 3
BA51811 TPS의 이해와 고찰 Understanding of Toyota Production Systems 3

교과목해설

06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BA51101 마케팅연구Studies in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연구는 현대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마케팅과정에 대한 지식을 다룬다.
BA51102 마케팅관리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관리세미나는 마케팅의 고차원적 개념과 이론, 테크닉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높이고 실제 마케팅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BA51103 소비자행동연구Studies in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연구는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사회 및 경제적 요인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BA51104 광고론세미나Seminar in Advertisement 광고의 기본개념과 광고전략의 수립체계를 소개하고, 광고의 주제선정, 광고카피 및 매체의 선정, 광고효과의 측정에 관하여 다룬다.
BA51105 마케팅사례연구Case Studies in Marketing 업종별, 형태별, 규모별 구체적인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의 이론과 기법의 실제 적용에 대해 연구한다.
BA51106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계획과 실행측면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마케팅 성과의 제고를 위한 요인의 효과적 통제에 대해 학습한다.
BA51107 마케팅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Marketing 마케팅에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정하여 교수의 지도 하에 연구, 발표 및 토의를 한다. 연구주제는 과목개설 학기마다 가변적이다.
BA51108 마케팅전략세미나Seminar in Marketing Strategy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계획과 실행측면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마케팅 성과의 제고를 위한 요인의 효과적 통제에 대해 학습한다.
BA51201 조직행동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론의 미시(Micro)분야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행동과학의 여러 접근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제반 이슈를 과학적으로 설명,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BA51202 인적자원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세미나는 기업체에 적합한 인력의 선발과 배치, 효율적 인력활용을 위한 보상 관리와 인간관계, 인재육성을 위한 인력개발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인사관리에 관한 각종 이론과 기법, 관행 등을 검토한다.
BA51203 인적자원관리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제반이론 내지 관행과 기법 등에 관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이 독자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발표, 토의하면서 연구수행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BA51204 창의성과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 창의성과 혁신현상에 대한 이론 연구 및 본질적 접근을 위한 학제간 탐구를 통하여 조직에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Creativity and Innovation)을 증진시키는 방법에 대한 공동탐구(Collaborative Action Learning)를 한다.
BA51205 보상과 성과관리시스템Compensation &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s 급여체계와 인센티브 및 연봉제와 관련한 각종 이론과 기법 및 방법을 다루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성과관리시스템의 설계를 연구한다.
BA51206 노사관계세미나Seminar in Industrial Relations 노동조합과 경영의 관계, 임금교섭 및 단체협상, 노동운동의 전개와 방향 등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주제를 분석하고 합리적 대안을 모색한다.
BA51207 인사정책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Policy 조직 내의 인적자원의 관리, 인력개발, 선발과 임금 등의 제반 측면을 정책적 관점에서 다루고 연구한다.
BA51301 회계학세미나Seminar in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정보의 창출과정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회계개념, 회계원칙, 장부구조와 재무제표작성을 위한 손익의 산정, 자산평가 등 여러 과정이 망라된다.
BA51302 재무회계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기업자본과 기업이윤을 측정하기 위한 기록 및 기록의 종합, 분석, 정리, 통제 등에 필요한 제 원칙과 기법을 학습한다. 점점 더 전문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기업회계의 실무처리 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BA51303 원가관리회계연구Studies in Cost & Management Accounting 원가정보의 목적과 유용성 및 원가계산기구와 원가정보의 관리적 응용에 관해 학습하고 경영자의 계획 및 통제기능 수행에 필요한 회계정보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BA51304 회계정보시스템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회계정보시스템의 전산화에 따른 회계제도의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으로, 특히 정보처리의 집중화 경향에 대응하여 신뢰성 있고 정확한 정보를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는 문제를 다룬다.
BA51305 전략적 원가관리Strategic Cost Accounting 원가관리회계연구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적 원가관리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활동원가와 같은 최근의 원가관리 기법과 사례를 연구한다.
BA51306 재무회계이론Financial Accounting Theory 기업이익의 측정문제를 경제학, 통계학, 행동과학 등 인접과학과 관련시켜 연구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이익측정이론의 입장에서 분석한다.
BA51307 회계학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Accounting 회계학의 특수한 문제를 제목으로 정하여 교수의 지도 하에 학생이 독립적으로 연구한 후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한다.
BA51401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금과 관련된 활동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자금의 조달과 이용,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결정,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 자산가격 결정모형, 기업의 자금계획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BA51402 기업재무연구Studies in Business Finance 재무관리의 구체적인 의사결정과 관련된 이론을 배운다. 운전자본 관리, 투자대안의 평가, 자본비용의 측정,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 기업인수 및 합병 등의 주제를 다룬다.
BA51403 증권시장론세미나Seminar in Security Market 증권시장이 경제적 기능에 있어서는 증권시장이 갖는 경제적 위치와 여타 시장과의 차이점이 논의된다. 증권시장의 구조로서 증권거래소,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투자자문회사, 증권 감독원 등의 증권관련 기관들이 소개된다. 증권 업무로서 브로커 기능, 딜러 기능, 합병, 인수기능 등이 검토된다. 증권관계 법규에 있어서는 증권거래법, 기업공시제도, 증권세제 등이 다루어진다.
BA51404 투자론세미나Seminar in Investment Theory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구와 기능, 투자가의 투자심리분석, 투자대상으로서의 유가증권의 선정, 기업투자자금의 분석, 투자정책의 수립 등 투자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BA51405 재무분석연구Studies in Financial Analysis 기업의 경영효율, 경영성과 내지 재무상태 등을 분석 평가하는 데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기법을 학습한다.
BA51406 재무정책Financial Policy 자산과 부채의 관리를 사례를 통하여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재무정책 수립을 강조한다. 흡수합병, Leasing과 Venture Capital 등을 포함한다.
BA51407 재무관리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의 일정한 테마를 제목으로 정하여 교수의 지도 하에 학생이 독립적으로 연구한 후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한다.
BA51408 국제재무론International Finance 국제적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환 위험 하에서의 재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반 이론 및 기법들을 분석하고 이의 실제적 적용을 학습한다
BA51409 금융파생상품론Derivative Market 선물(Futures)과 옵션(Options)의 가격이론 및 투자전략 등을 소개하여 농축산물, 비철금속, 등의 수입원자재 가격과 환율, 국제금리, 주식 등 금융상품 가격의 등락으로 인한 투자가, 기업가 그리고 무역업자가 입게 되는 위험을 제거 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BA51501 생산 및 운영관리세미나Seminar in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생산 및 서비스 분야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다루게 된다. 다를 내용은 생산시스템의 설계, 생산계획 그리고 생산시스템의 운영 및 통제를 포함한다. 그 밖의 생산자동화, 물류관리에 대한 기본개념들도 본 과목에서 다루게 된다.
BA51502 생산전략세미나Seminar in Manufacturing Strategy 기업의 경쟁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산부문의 전략적 개념과 기법을 연구한다. 생산전략은 마케팅 재무관리와 연계하여 통합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BA51503 전사적품질경영연구Studies in Total Quality Management 기업경영의 전략적 측면에서 전사적으로 품질(Product Quality)의 경영을 여하히 할 것이며 또한 경영의 질(Management Quality)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것과 연관된 제반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BA51504 정보시스템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Systems 정보시스템의 주요 연구 주제로서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연구의 틀에 대한 검토, 주요 연구변수인 정보기술, 조직구조, 정보시스템, 그리고 인간에 대한 관계, 정보시스템의 개발방법론, 정보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한다.
BA51505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개념과 정보시스템의 계획, 시스템분석 및 설계방법, 시스템 설치, 유지 및 그 평가와 통제에 대해 연구한다.
BA51506 경영자료처리Business Data Analysis 본 과목은 ⑴이론전개, 측정 및 타당성 분석, ⑵자료처리의 두 부분으로 분류된다. 특히 자료처리의 경우 계량적인 방법론을 토론하며 실제 또는 가상의 자료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BA51507 인터넷과 전자상거래Internet & Electronic Commerce 기업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 통신망을 사용하여 고객, 유통채널, 원료공급자 등을 직접 연결하는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기회를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사업성 분석, 마케팅에의 응용, 정보보안 등에 대해 연구한다.
BA51508 경영소프트웨어응용Management Software & Application 기업경영의 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보화 시대의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BA51509 서비스산업 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in Service Industry 서비스산업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 평가하여 서비스산업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요소들을 파악한다. 또한 이러한 배경 하에 서비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략적 개념의 적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BA51601 전략경영세미나Seminar in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의 개념, 전략수립의 과정,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 기업의 전략적 형태를 분석ㆍ연구함으로써 전략적 사고개발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BA51602 경영혁신전략Contemporary Management Innovation Strategy 최신의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이론들을 경영혁신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BA51603 우수기업사례연구Case Studies in Best Practices 최근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우수기업의 전략과 경영관리의 흐름을 중심으로 이에 관한 이론과 사례연구 그리고 현장연구를 실시한다.
BA51604 창업의 실제Entrepreneurship in Action 신상품, 새로운 사업구상, 유통경로 개발, 시장세분화, 거래상의 효율화 등을 통해 기업이 실제로 부를 창출하는 과정으로서 창업에 대한 이론과 실제사례 및 운영 실무를 연구한다.
BA51605 국제경영학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Business 기업의 국제화 개념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국제경영의 환경과 전략 및 기업조직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도모하여 국제경영에 대한 안목을 기른다.
BA51606 국제경영전략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국제기업의 전략, 조직과 인력, 마케팅과 재무관리, 다국적 기업의 본․지사관리 등 국제기업의 경영과 관리를 연구․분석한다.
BA51607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BA51608 현대기업과 비즈니스Modern Corporation & Business 현대 기업이 당면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흐름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개되고 있는 비즈니스의 조류와 이슈를 학습함으로서 전문경영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BA51609 기업과사회세미나Seminar in Business and Society 오늘날의 기업이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안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바람직한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는 어떠하며, 이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탐색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BA51610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유능한 연구자로서, 그리고 유능한 조직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의 하나가 커뮤니케이션능력이다. 프리젠테이션이나 회의, 기타업무처리 등에서 구두나 문서로 효과적으로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생산적인 토의를 이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BA51611 지식경영전략Intellectual Management Strategy 지식경영은 21세기 기업경영 및 사회조직의 경영의 미래지향적 좌표로서 떠오르고 있는 핵심개념이자 화두이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창조적인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조직문화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지식산업의 경쟁력의 바탕이 무엇인가를 탐색하는데 학습목표가 있다.
BA51612 연구조사방법론ⅠResearch Methodology Ⅰ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BA51613 연구조사방법론ⅡResearch MethodologyⅡ 과학적 연구조사에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연구조사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BA51701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경제학은 무역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다루는 주요내용은 무역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무역의 기준 및 무역으로부터 얻는 이득을 분석하기 위한 무역이론, 관세 및 보조금, 국제수지, 국제금융을 다룬다.
BA51702 국제무역이론International trade Theory A.Smith와 D.ricardo의 고전무역이론을 비롯하여 Heckscher-Ohlin 이론 및 이와 관련한 응용이론, 그리고 현대의 산업내 무역이론(Intra-industry trade Theory)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제무역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최근의 국제무역 형태가 산업간 무역의 정형화된 패턴에 주안점을 둔 전통적 무역이론에 의해 충분히 설명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국제경제학자들에 의해 제기된 현대적 무역이론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둔다.
BA51703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 개방경제에서 국민소득 및 국제수지가 어떻게 결되고 변동하는지에 대한 원리를 검토하고, 국내경제와 국제경제 사이에 발생하는 재화의 흐름을 뒷받침하는 화폐의 흐름, 때로는 재화의 흐름을 선도하는 국제간의 금융을 연구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국제수지, 환율결정이론, 국제간의 직ㆍ간적투자론, 환율과 국제수지와의 관계, 환율제도 및 국제수지정책, 국제통화 및 국제 통화제도, 그리고 국제 금융시장에 관한 제반 문제를 다룬다.
BA51704 외환론Theory of Foreign Exchange 외국환을 국제무역과 관련시켜 파악한다. 외환의 거래 및 외한시장 등 외환의 개념을 비롯하여 외환시장의 구조와 운용메카니즘, 환율의 결정과 그 효과, 국제수지 등을 포함하는 제반이론 및 실제에 대해 연구하며, 한국의 외환관리제도를 중심으로 외환실무를 다룬다.
BA51705 무역정책연구International trade Policy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주의, 무역정책의 제수단과 그 경제적 효과 등 국제무역정책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국의 무역정책을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무역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무역정책 과제를 현실적으로 분석한다.
BA51706 국제통상론International trading System 국제통상의 기본원리를 분석하고, GATT협정, WTO협정, 국가간 통상협약, 주요국의 통산 관계법을 비롯한 국제통상관계의 원칙과 체제를 연구한다.
BA51801 고등품질역사세미나Advance Quality History Seminar 품질의 역사에 대하여 인물중심으로 배운다. 역사적으로 품질에 기여한 품질전문가들의 주장과 기법들을 자세히 살펴본다. 대표적으로 쥬란, 데밍, 크로스비, 화이겐바움 등 미국 품질대가들과 이시가와, 다구찌. 아까오 요지 등 일본 품질대가들의 저서를 중심으로 그들이 핵심 품질철학을 살펴본다. 또한 ASQ 등 품질전문 단체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BA51802 고등경영품질세미나Advance Management Quality Seminar 품질경영과 품질경영을 전 분야에 적용한 경영품질 개념을 이해한다. 경영품질의 모델인 말콤 볼드리지 상을 자세하게 배운다. 국내외적으로 적용하는 경영품질 상을 비교 분석한다. 경영품질을 진단할 수 있게 필요한 지표를 각자 만들어 해설하고 실습한다.
BA51803 고등품질공학세미나Advance Quality Engineering Seminar 제조업에서 활용되는 품질을 배운다. 특히 통계를 이용한 품질관리의 흐름과 현재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을 배운다. 특히 통계 적용에 대하여 실습하고 통계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운다. 통계 교육의 방법론 등을 배운다.
BA51804 고등서비스경영세미나Advance Service Management Seminar 서비스 산업의 흐름을 이해하고,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배우고, 경쟁력있게 유지하기 위한 전략, 인적관리, 평가지표 등을 배우고 실습한다.
BA51805 고등전략경영세미나Advance Strategic Business Seminar 기업의 생존 문제를 거시적으로 다루는 전략경영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토의가 이루어진다. 선진 기업들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전략 이론들을 다룬다.
BA51806 통합프로젝트성과관리론Integrated Project Value Management 6시그마, TPM 등 모든 프로젝트관리의 성과를 관리하는 기법 등을 배운다. 모든 프로젝트 관리는 성과 측정으로 이루어진다. 본 과목에선 프로젝트 성과를 관리하는 S/W 구현을 통하여 관리역량 강화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방법을 찾는 연습을 한다.
BA51807 창조경영리더십Creative Management Leadership 현대 기업과 조직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리더십과 새로운 창조력이 요구된다. 본 과정에서는 창의적 사고 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하고 조직의 창조성 개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BA51808 혁신성과창출전략Innovative Effectiveness Creative Strategy 조직의 성과 창출을 위한 혁신 방법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경영의 재무적 관점에서의 핵심적인 과제 도출 및 추진전략이 요구된다. 본 과정에서는 경영과 연계한 혁신 전략 수립과 추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BA51809 창의가치혁신방법론Creative Value Innovation Methodology 시장에서의 우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서비스 개념의 도입에 있다 본 과정에서는 가치혁신에 관한 전략과 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하고 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BA51810 가치혁신세미나Value Innovation Seminar 기업혁신을 위한 기존의 경영혁신 전략과 방법론의 비교를 통하여 새로이 요구되는 혁신 패러다임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여 기업에 요구되는 새로운 가치혁신에 대한 전략과 방법을 모색한다.
BA51811 TPS의 이해와 고찰 Understanding of Toyota Production Systems 세계 경제의 불황과 어려움으로 인한 원가 경쟁력의 심화와 더불어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도요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고찰을 통하여 현재 국내 제조업의 현실을 파악하며 도요타의 핵심성공요인과 TPS의 특징을 연구하고 이를 국내 산업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BA51901 물류전략 및 관리Logistics Strategies and Management 자재의 조달부터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로지스틱스 전 과정에 수반되는 물류 기능인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정보에 대해 학습한다.
BA51902 공급사슬전략 및 관리Supply Chain Strategies and Management 기업 내 및 기업 간 구매, 생산, 유통활동에 수반되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을 계획, 조직, 통제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인 공급체인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BA51903 재고전략 및 관리Inventory Strategies and Management 기업의 구매, 생산, 유통활동에 있어서 재고의 역할, 재고의 유형과 비용요소를 살펴보고 재고전략, 재고모형과 적용기법을 학습한다.
BA51904 물류시스템분석Logistics System Analysis 물류시스템의 개념, 경제적 의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시스템 최적화의 관점에서 물류시스템을 합리화하는 기본적인 전략과 기법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BA51905 물류시설 계획 및 운영Logistics Facilities Planning and Operations 물류센터, 창고의 입지선정, 설비배치, 설비 및 운영계획, 작업관리, 주문 및 재고정보의 관리 등 물류시설의 계획과 운영을 위한 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BA51906 물류정보시스템Logistics Information System 물류정보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기반기술, 데이터 관리, 시스템 통합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통합물류정보시스템의 필요성, 구성, 내용, 구축과정, 활용분야를 소개하고, e-Logistics 등을 다룬다.
BA51907 e-비즈니스e-Business 인터넷을 수단으로 상거래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e-비즈니스의 개념 및 모델,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시스템적인 기술기반, e-Marketplace, 에 대해 학습한다.
BA51908 복합운송전략 및 관리Intermodal transportation Strategies and Management 선박, 트럭, 철도, 항공 간 복합운송산업의 시장 특성 및 관련 정책과 경제적 동향, 시스템 효율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 국가별 시스템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BA51909 국제물류International Logistics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물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국제물류의 개념과 전략, 분야별 효율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 기업의 국제물류전략과 사례 및 인프라 정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BA51910 환경물류Environment Logistics 환경문제와 물류와의 관계, 물류산업, 시설 등과 환경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방안 등을 파악함으로써, 물류부문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관리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BA51911 물류세미나Seminar in Logistics 공급사슬관리 분야의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최신 이론과 연구 방법론에 관련된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해 학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BA51912 물류사례연구Case Studies in Logistics 물류에 관련된 산업현장의 실제 사례를 분석 및 연구하여, 그룹별 발표와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BA51913 연구프로젝트Research Project 연구프로젝트를 지도교수의 도움을 밭아 논문을 작성하고 학회에 발표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