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예술학과Department of Dance Art

일반대학원 무용예술학과
글로벌시대에 상응하는 문화경쟁력을 갖춘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01

무용예술학과는 한국무용전공, 실용무용전공의 세부영역을 두고 각 전공별로 심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무용실기와 이론에 관한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해 품격 높은 무용가를 배출하고 있다. 창의력을 갖춘 안무가, 무용이론 지식을 겸비한 교육자, 무용이론을 연구하고 정립할 수 있는 연구자,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로써 글로벌시대에 상응하는 문화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함에 주력한다.

교육목적

02

예술이 주는 상상력은 누군가에게 또 다른 예술 창조의 힘을 실어주고, 예술가의 그러한 예술활동은 나아가 한시대와 문화의 인간정서와 생활환경등 인간삶의 육체적, 정신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 학과는 글로벌시대에 부합하는 한국의 멋을 담은 품격 높은 순수무용과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는 혁신적인 실용무용의 예술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첫째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예술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안무가를 양성한다.
둘째
감성적인 창작활동과 더불어 학술적인 무용이론 지식을 겸비한 교육자를 양성한다.
셋째
글로벌시대에 한국의 무용(한국,실용)이론을 연구하고 정립할 수 있는 연구자를 양성한다.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표
성명 직급 학위 전공 연구분야
전순희 교수 무용학박사 한국무용 무용사,무용미학(안무법)
염계화 조교수 이학박사 현대무용 무용심리학,논문연구법
박성진 조교수 무용학박사 실용무용 스트릿댄스, 코레오그래피
천성욱 조교수 무용학석사 실용무용 스트릿댄스, 코레오그래피

교과과정

04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전공필수 EC50001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P
EC50002 3기작품발표회 The 3rd Term Showcase P
한국무용
전공
DA57101 논문작성법 Writing Method of Thesis 3
DA57102 무용세미나 Seminar in Dance 3
DA57103 한국무용레파토리실습 Practice in Korean Dance Repertory 3
DA57104 티칭메소드 Teaching Methods 3
DA57105 예술사회학 Artistic Sociology 3
DA57106 안무법연구Ⅰ Choreography MethodⅠ 3
DA57107 한국무용사특론 Advanced Theory in History of Korean Dance 3
DA57108 공연작품제작실습Ⅰ Practice in Performing ProductionⅠ 3
DA57109 무용미학특론 Advanced Theory in Dance Aesthetic 3
DA57110 무용비평연구 Study in Dance Criticism 3
DA57210 춤예술커뮤니케이션 Contemporary Dance and Communication 3
DA57211 무용학연구 방법론 Methodology in Dance Research 3
DA57112 무용질적연구 Qualitative research of dance 3
DA57113 무용양적연구 Quantitative research of dance 3
DA57114 움직임연구 The study on the movement Under Standing of movement 3
실용무용
전공
스트릿댄스의 역사-1 History of street dance1,2 3
스트릿댄스 예술론-1 Street dance arts theory1,2 3
스트릿댄스 문화론 Cultural theory of street dance 3

교과목해설

05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DA50001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석사학위논문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DA500023기작품발표회The 3rd Term Showcase3기 동안 학습한 실기와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발표회를 개최한다. 3기 작품발표회를 Pass 하였을 시에 4기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DA57101논문작성법Writing Method of Thesis학위논문의 작성을 위해 독창성, 실증성, 논리성을 기반으로 한 이론적 체계와 형식을 이해한다. 동시에 수강자가 직접 한편의 논문을 계획하고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경험해나감으로써 논문작성법의 이론과 실제를 병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실제 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skill을 쌓아감에 그 목적을 둔다.
DA57102무용세미나Seminar in Dance무용예술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이해와 무용의 정의, 종류, 특성 등 세부적인 현상들을 연구함으로써 공연예술로서의 전반적 이해를 통하여 무용에서 제기되는 각 내용을 구체적으로 심화시키고 연구한다.
DA57103한국무용레파토리실습Practice in Korean Dance Repertory 무용예술학과에서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공연해오고 있는 한국무용 레파토리 중에서 주요 작품들의 테크닉을 정확하게 익힘으로써 공연활동의 기반을 마련한다. 실습과정에서 동작별 숙련도, 감정표출, 무대사용 등에 관한 세부적인 피드백이 제시된다.
DA57104티칭메소드Teaching Methods무용관련 교과목마다 각각의 성격에 부합되는 강의계획서 작성, 성공적인 수업준비와 핵심적인 수업기술, 강의계획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진행 방법, 합리적인 학습평가, 지속적인 교수능력 개발 등 무용지도자로서 효과적인 교수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목별로 적절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DA57105예술사회학Artistic Sociology예술의 창조자와 수용자 모두가 사회구성원이라는 전제 하에 예술 현상과 그 변화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여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연구하고 논의하면서 폭넓은 성찰을 통해 우리의 시각을 균형있게 조절 한다.
DA57106안무법연구ⅠChoreography MethodⅠ작품실습을 통해 얻어진 형상 원리와 창작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주제 설정, 신체움직임의 표출, 다양한 효과요소들과의 조화, 그리고 전체적인 연출방법에 이르기까지의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탐구해나가면서 종합예술활동으로서의 무용작품 공연에 관한 안무기법을 연구한다.
DA57107한국무용사특론Advanced Theory in History of Korean Dance춤의 기원부터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시대, 현대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역사의 흐름을 통해 사회ㆍ문화적 시대배경의 영향을 받은 산물로서 한국 춤의 변천을 연구하며, 한국무용의 명인들과 그 주역들의 예술작품을 조명한다.
DA57108공연작품제작실습ⅠPractice in Performing ProductionⅠ 무용공연작품 제작을 위한 작품선정에서부터 공연에 이르는 전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단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무용공연 실행과 관련된 전문성을 갖추어가며 신진안무가로서의 발판을 마련한다.
DA57109무용미학특론Advanced Theory in Dance Aesthetic상위개념으로서 미학의 학문적 개념을 명확하게 인지하는데서 출발하여 일반적인 미(美)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무용미의 내면적 ? 외면적 구조, 무용의 미적 소재, 무용미 형성의 단계 및 그와 관련된 제반적인 문제들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구체적인 무용미학의 체계를 터득한다.
DA57110무용비평연구Study in Dance Criticism무용작품과 평문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원리, 그리고 무용비평의 기능과 효용, 무용비평가의 역할 등 무용비평에 대한 학술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평문의 실제를 학습하기 위해 무용의 미학적 접근을 기반에 두고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접근한다.
DA57210춤예술커뮤니케이션Contemporary Dance and Communication최근의 춤 예술은 첨단 과학기술이 만들어낸 여러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이러한 매체예술의 변화 속에 나타나는 인간의 존재론적, 사회적 의미를 예술사조와 함께 미래파, 다다이즘, 구성주의 등 정신 이념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DA57211무용학연구 방법론Methodology in Dance Research무용 인류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참여관찰, 타자, 식민주의, 종족성, 구술사, 세계화등이 무용인류학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연구한다.
DA57112무용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 of dance무용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심층면접법, 소수사례연구, 참여자관찰법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DA57113무용 양적연구Quantitative research of dance무용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사회과학과 행동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양적 통계 방법론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DA57114움직임 연구The study on the movement Under Standing of movement인체의 동작과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론적 근거를 통해 무용동작의 현상학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스트릿댄스의 역사-1History of street dance1,2스트릿댄스의 세부 장르별 발전과정과 특징, 주요 인물 및 사건 사례를 통하여 국 내외 스트릿댄스의 역사를 고찰한다. 이를 통해 스트릿댄스의 세부 장르별 특성 및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스트릿댄스 예술론-1Street dance arts theory1,2시대의 발전에 따른 예술의 변화 양상을 미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현대 사회에서 스트릿댄스가 예술로서 갖는 의미를 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시대 대중이 원하는 예술의 미학적ㆍ문화적 특성을 파악하여 스트릿댄스가 예술의 한분야로서 발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스트릿댄스 문화론Cultural theory of street dance스트릿댄스 문화의 발생 배경과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스트릿댄스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 스트릿댄스 문화를 구성하는 세부적인 요소와 스트릿댄스 각 장르별 발전과정에 어떠한 문화적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스트릿댄스를 포함하는 스트릿 문화의 총체적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