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과Department of Design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에서는
창의성, 국제성, 실용성을 갖춘 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학과소개

01

미래 산업으로의 핵심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지식정보기반과 생활문화 중심의 디자인이 필요하다. 또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창의적인 기획능력과 프로젝트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육성해야 한다.

시각정보디자인전공은 지식정보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과 문화가 결합된 시각적, 공간적, 기술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과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도록 시각정보디자인의 기본적인 능력과 콘텐츠의 활용 방법을 학습하고, 미디어의 창의력과 표현 기술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이덴티티, 브랜드패키지, 인쇄출판, 광고, 사진영상, 서비스 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UI/UX, VR, 시스템 디자인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실무적인 기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며, 논리적인 감각을 가진 기획 능력과 문제해결이 가능한 디자이너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은 지식문화시대에 필요한 국제적인 감각과 융·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생활공간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문화 된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바탕으로 감성적 공간 트렌드를 창출하고, 현대사회에 대한 전략적 이해 및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지속가능한 상품 기획 및 디자인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회·문화 및 인간 심리에 대한 사고력과 전문적 실무능력을 겸비한 디자이너를 사회에 배출하여 새로운 생활문화 창출에 이바지한다.

교육목적

02

우리 학과(전공)의 교육목표는 국가경쟁력 확보와 문화적 정체성(正體性) 확립의 핵심과제인 지식정보산업과 문화산업 발전에 따른 IT(Information Technology), CT(Culture Techn- ology) 기반하의 디지털콘텐츠디자인, CI(Culture Identity) 기반하의 생활문화 디자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실천하는 첨단․실용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 학과에서는 교육 목표의 구체화를 위한 특성화 방향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CT(Culture Technology: 문화기술) 기반하의 콘텐츠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 탐구적 자질을 갖춘 국제적 기획 프로젝트 디자이너의 육성
둘째
CI(Cultural Identity) 기반하의 통섭적 지식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감각과 문화적 정체성을 갖추어 생활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창의 디자이너의 육성
셋째
지식정보문화산업을 주도하고 구현하는데 필요한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창의적인 프로젝트 행동능력을 바탕으로 국가사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실천하는 첨단․실용 전문 디자이너의 육성

학과전임교수

03
학과전임교수목록표
성명 직급 학위 전공 연구분야
이재익 교수 이학박사 광고,브랜드패키지,아이덴티티디자인 서비스, 전시공공, 디자인
서인숙 교수 예술학박사 포토,디지털그래픽 포토,이미지프로세싱
남현우 부교수 이학박사 콘텐츠,인테렉티브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지털컨텐츠디자인
박혜신 부교수 이학박사 생활문화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텍스타일 제품 스타일링/ 코디네이션)
김지인 조교수 디자인학박사 생활문화디자인 인테리어 상품 기획 및 디자인

학과세부전공 및
선수과목

04
시각정보디자인전공
  1. 아이덴티티, 서비스디자인(Identy & Service Deisng) 전공
  2. 포토, 디지털이미지(Photo & Digital Image) 전공
  3. 콘텐츠시스템디자인(Contents System Design) 전공
생활문화디자인전공
  1. 텍스타일디자인(Textile Design)전공
  2. 상품기획 및 디자인(Product Planning and Design)전공
  3. 공간 코디네이션(Space coordination)전공

디자인학과
선수과목

05

타과 전공학생이 본과에 지원시에는 대학원 재학중 9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B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수과목은 디자인학부에서 개설된 관련 과목 중에서 선택한다.

교과과정

06
교과과정표
구분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과목명 학점
공통 ID57101 디자인방법연구 Studies in Design methodology 3
ID57104 디지인지식관리연구 Studies in Design Knowledge Management 3
ID57306 디자인마케팅 Design Marketing 3
ID57303 디자인연구방법론 Design Research Methodology 3
ID57304 디자인전략 및 기획 Design Strategies and Planning 3
ID57301 디자인연구윤리1 Design Research Ethics1 3
ID57302 디자인연구윤리2 Design Research Ethics2 3
ID57225 통합디자인스튜디오 Integrated Design Studio 3
전공선택 ID57102 이미지표현연구 Studies in Presentation Image 3
ID57103 포토그래픽특론 Advanced Photography 3
ID57105 콘텐츠기획 및 전략 Studies in Contens Design Planning 3
ID57106 디자인표현연구 Studies in Presentation Research 3
ID57107 시각기호특론 Advanced Visual Semiotics 3
ID57108 광고/홍보디자인특론 Advanced Advertising Design Technology 3
ID57109 시각영상특론 Advanced Visual Design & Motion Pictures 3
ID57110 인터페이스디자인연구 Studies in Interface Design 3
ID57111 콘테츠디자인스튜디오 Studio in Contents Design 3
ID57112 디자인전략연구 Studies in Strategic Design 3
ID57113 아이텐티티스튜디오 Studio in Identity Technology 3
ID57114 포트폴리오스튜디오 Studio in Portfolio 3
ID57115 광고사진스튜디오 Studies in Advertising photograohy 3
ID57116 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 Studies in Digital Photography 3
ID57117 가상현실디자인연구 Studies in Virtual Reality Design 3
ID57118 엔터테인먼트디자인스튜디오 Studio in Entertainment Design 3
ID57209 텍스타일디자인특론 Special Studies on Textile Design 3
ID57206 아트패블릭스튜디오 Art Fabric Studio 3
ID57204 텍스타일코디네이션 Textile Coordination 3
ID57216 텍스타일디자인스튜디오 Textile Design Studio 3
ID57208 써피스디자인표현연구 Studies on Surface Design Presentation 3
ID57311 생활문화디자인기획 및 연구 Studies on Living Culture Design Planning 3
ID57220 포트폴리오디자인방법론 Portfolio Design Methodology 3
ID57221 공간디자인리서치 Space Design Research 3
ID57222 공간디자인프로젝트 Space Design Project 3
ID57223 인테리어 스타일링 표현연구 Studies on Interior Styling 3
ID57305 디자인문화연구세미나 Seminar on Design Culture 3

교과목해설

07
디자인 적용분야에 대한 시장분석을 실시하여 섬유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을 연구하고 텍스타일디자인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계획한다.
교과목해설표
학수번호 과목명 상세내용
ID57101, ID57201 디자인방법연구Studies in Design methodology 시각정보, 디지털 콘텐츠 등 산업디자인 전반에 걸친 디자인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아이디어 발상에서 컨셉의 도출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하여 연구하고,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ID57102 이미지 표현연구Studies in Presentation Image 창작표현 메디아로서의 사진을 고찰하고 영상 표현의 가능성을 연구한다.
ID57103 포토그래픽특론Advanced Photography 사진예술의 성립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전개, 사진표현의 발전을 모색하고 표현방법 등을 연구한다.
ID57104 디지인지식관리연구Studies in Design Knowledge Management 디지털콘텐츠 워크플로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디자인 의사결정, 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 창의성 개발 기법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지식목표, 지식습득, 지식분류, 지식배분, 지식공유, 지식평가의 단계와 디자인 지식관리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지식의 가치 증대를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ID57105 콘텐츠디자인 기획 및 전략Studies in Contents Design Planning 디지털콘텐츠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콘텐츠 기획을 연구하고, 전략적 방법론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디자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ID57106, ID57206 디자인 표현연구Studies in Presentation Research 2차원 공간의 구성 및 조형능력을 향상시키고 여러가지 시각 표현미디어의 창의적인 제작 방법론을 연구한다.
ID57107 시각기호특론Advanced Visual Semiotics 문자, 기호, 시볼, 사인 등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학습하고, 평가한다. 기호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유형사례들의 접목을 유도하고, 이미지 활용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ID57108 광고/홍보디자인특론Advanced Advertising Design Technology 제품유통 구조에서의 광고매체를 특성과 효과별로 분석하여 각 매체를 디렉팅, 포인트, 아트웍 특성을 학습하고, 광고 전략 사례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컨셉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마케팅의 경제적 측면도 면밀히 검토한다.
ID57109 시각영상특론Advanced Visual Design & Motion Pictures 멀티미디어 시대에 부응하는 이미지 탐구를 위한 시각이론의 습득과 시각영상디자이너로서의 전문성을 연구한다.
ID57110 인터페이스디자인연구Studies in Interface Design 디지털콘텐츠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자인터페이스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입체적 활용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 콘텐츠, 환경간의 요소간 분석을 통하여 효용성을 파악하고,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한다. 또한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구현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ID57111 컨텐츠디자인스튜디오Studio in Contents Design E-Business상에서 구현되는 각종 디지털 문화콘텐츠디자인의 기획, 시나리오, 제작 일반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실무사례, 소규모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 고품질의 문화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ID57112, ID57211 디자인전략연구Studies in Strategic Design 시각정보, 디지털 콘텐츠 등 산업디자인 전반에 걸친 다양한 디자인 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기획, 조사, 분석, 프리젠테이션의 전략적 방법론을 학습하고, 보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ID57113 아이덴티티스튜디오Studio in Identity Technology 기업과 브랜드, 콘텐츠, 사용자, 환경간의 요소를 분석하고, 통합적인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실무 사례와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익힌다.
ID57114 포트폴리오스튜디오Studio in Portfolio Desk-top Publishing, AD Design, Image Processing, 2D CG Graphic, 3D CG Graphic, CG Ani- mation, Internet Web Design, Interactive Design, Computer Aided Design, Multimedia Design 등의 작품 연출과정을 학습한다.
ID57115 광고사진스튜디오Studies in Advertising Photograohy 광고의 개념과 사진의 개념을 익히고, 광고 표현과제를 통해 사진을 광고디자인에 적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사진의 조명, 연출, 효과 등 광고사진의 표현기법을 연구한다.
ID57116 디지털이미지스튜디오Studies in Digital Photography 사진의 새로운 세대로 등장하고 있는 디지털 사진의 세계를 통해 사진 표현의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를 연구한다.
ID57117 가상현실디자인연구Studies in Virtual Reality Design 가상현실에 대한 개념, Image-based VR, Model VR, VR 시스템의 구성요소 등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몰입형 VR에서 필요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VR의 설계와 구현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ID57118 엔터테인먼트디자인스튜디오Studio in Entertainment Design 디지털문화콘텐츠인 웹, 게임, 디지털애니메이션, 디지털방송 등의 기획, 연출, 인터페이스디자인, 프로그래밍, E-Business 마케팅 등의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ID57301 디자인연구윤리1Design Research Ethics1 연구 논문 작성에 있어서 요구되는 연구 윤리의 기본 규정 및 체제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작품제작 연구 논문을 진행한다.
ID57302 디자인연구윤리2Design Research Ethics2 디자인 관련 법령 체계 및 규정, 분쟁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윤리적 소양을 함양하고 디자인권 및 저작권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연구에 적용한다.
ID57209 텍스타일디자인특론Special Studies on Textile Design 텍스타일 디자인의 역사 및 분류,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종류 등을 이해하고 텍스타일 디자인 관련 산업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ID57206 아트패블릭스튜디오Art Fabric Studio 직물의 외관, 물성, 기능, 염색가공을 통해 섬유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적, 감성적, 기능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표현방법을 모색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응용 한다.
ID57204 텍스타일코디네이션Textile Coordination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코디네이션에 창의적 감각과 사고를 기른다.
ID57216 텍스타일디자인스튜디오Textile Design Studi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텍스타일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두고 고부가가치 디자인을 개발한다.
ID57208 써피스디자인표현연구Studies on Surface Design Presentation 공간 특성에 따른 써피스디자인을 연구 개발하고 디자인의 표현 방법을 적용하여 심화된 공간연출을 제안한다.
ID57311 생활문화제품기획 및 연구Studies on Living Culture Design Planning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생활문화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여 통합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ID57220 포트폴리오디자인방법론Portfolio Design Methodology 창의적이며 호소력이 있는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프로세스의 시각화 방법론을 학습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ID57221 공간디자인리서치Space Design Research 공간 디자인의 역사 및 미학적 흐름, 공간을 구성하는 구조, 장식, 의미 체계를 학습하여 공간에 조형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ID57222 공간디자인프로젝트Space Design Project 공간을 디자인 계획에 요구되는 다양한 원리를 학습하여 생활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의 형태 및 컬러 및 텍스추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연출하도록 한다.
ID57223 인테리어스타일링표현연구Studies on Interior Styling 공간을 효과적으로 연출 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링 방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제의 공간을 연구, 기획한다.
ID57225 통합디자인스튜디오 Integrated Design Studio 디자인과 심리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타 학문 분야의 방법론을 접목시켜 연구함으로써 통합적인 디자인 연구 방법을 익힌다.
ID57305 디자인문화연구세미나Seminar on Design Culture 디자인의 시대적 배경 및 문화적 특성을 비교 연구 함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심화 연구한다.
ID57306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현대사회에서의 디자인 산업의 구조와 기업, 소비자 간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마케팅의 영역 중에서도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디자인 마케팅의 이론 및 프로세스를 익힌다.
ID57303 디자인연구방법론Design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 기획 및 연구의 기반이 되는 리서치 및 소비자조사 및 분석을 위한 방법론을 익히고 활용한다.
ID57304 디자인전략 및 기획Design Strategies and Planning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필요한 전략적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소비자의 욕구 및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기획 제작한다.

학과내규

08
  1. 석사학위 재학 중에 논문 1편을 디자인 관련 학술대회 또는 논문집에 게재하여야 한다. 단, 교수의 국책연구 과제에 참여하는 대학원생은 면제 받을 수 있다. 단, 보고서를 제출 해야 한다.
  2. 대학원 졸업 후 1년 이내에 디자인 관련 논문집에 학위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여기서 논문집은 대학논문집, 학술진흥재단 등재지(후보지), 공인 단체 논문집 등으로 한다.
  3. 작품논문을 연구한 자는 논문심사기간 내에 학위논문과 관련된 작품을 발표해야 한다. 단, 실험논문을 연구한 자는 면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