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 할 만큼 예술의 영역, 특히나 공연예술과 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 하겠다.
이에 세계화와 정보화의 추세에 상응하는 고급 예술 인력의 양성과 교육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고 이들 고급 인력은 예술적 창의성, 현장에서의 실용성 그리고 동시대적인 국제성을 습득해야하는 소명을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본 학부는 실기와 이론이 병행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경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고 영화, 영상, 방송, 광고, 뉴미디어 콘텐츠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예술인 양성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실기교육을 통해 창조적인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자질을 겸비한 영화영상예술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명 | 직급 | 학위 | 전공 | 연구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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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민용 | 교수 | 영화학박사 | 영화제작 | 영화제작, 이론 |
전준혁 | 부교수 | 예술실기석사 | 영화제작 | 영화제작 및 연출 |
김의준 | 조교수 | 영화학 박사 수료 | 영화기획 |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
오은영 | 조교수 | 영화실기박사수료 | 영화제작 | 영화제작 및 연출 |
구분 | 학수번호 | 과목명 | 영문과목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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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영화제작실습1 | film production workshop1 | 3 | |
영화제작실습2 | film production workshop2 | 3 | ||
디지털미디어제작실습1 | digital media production workshop1 | 3 | ||
디지털미디어제작실습2 | digital media production workshop2 | 3 | ||
TF57201 | 영화제작연구 | Seminar in Film Production | 3 | |
TF57202 | 실험영화연구 | Seminar in Experimental Film | 3 | |
TF57205 | 영화산업연구 | Studies in Film Industry | 3 | |
TF57206 | 영화연출연구 | Seminar in Film Directing | 3 | |
TF57209 | 고전영화이론연구 | Studies in Classical Film Theory | 3 | |
TF57210 | 영화작가론 연구 | Seminar in Film Directors | 3 | |
TF57211 | 현대영화이론연구 | Studies in Contemporary Film Theory | 3 | |
TF57213 | 시나리오연구 | Seminar in Screenplay | 3 | |
영상디자인 세미나 | Image Design Seminar | 3 | ||
영상 특수효과 세미나 | Image Special Effect Seminar | 3 | ||
엔터테인먼트 영상디자인 | Entertainment image Design | 3 | ||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 | Interactive Media Content | 3 | ||
다이나믹 영상 디자인 | Dynamic Image Design | 3 |
학수번호 | 과목명 | 상세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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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57201 | 영화제작연구Seminar in Film Production | 영화제작에 있어서 필요한 제작계획의 수립을 각 단계별로 연구하여, 특히 영화제작에 필요한 제작 순위로서 작품을 선정, 스태프, 캐스타의 선정 및 제작 예산 편성과 그 집행에 대한 특성은 연구한다. |
TF57202 | 실험영화연구Seminar in Experimental Film | 현대영화에 나타난 비전통적인 형식으로서의 실험영화를 실험성, 권위성 등으로 분석, 연구하여 이들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실험영화의 예술성을 파악한다. |
TF57205 | 영화산업연구Studies in Film Industry | 영화를 제작하는 기구로서 영화산업에의 현실적인 구조와 기능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산편성과 집행, 작품의 제작관리와 영화배급 및 흥행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산업이론의 측면에서 미국 및 기타국가의 메이저 영화산업의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TF57206 | 영화연출연구Seminar in Film Directing | 영화의 영화적 표현의 문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영화의 효용성 문제에 대한 이론적 연구, 영화감독의 연출시 당면하는 실제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하여 분석 연구한다. |
TF57209 | 고전영화이론연구Studies in Classical Film Theory | 영화 이론의 기초를 확립한 초기 영화 이론가들의 연구와 그 방법론을 탐구하여, 현대 영화이론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
TF57210 | 영화작가론 연구Seminar in Film Directors | 영화사에 나타난 유명 감독들의 작품과 자료를 분석, 연구하여 영화의 특징인 스타일 분석, 영화 사상성 및 미학적 체계를 연구, 검토한다. |
TF57211 | 현대영화이론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Film Theory | 60년대 이후 영화이론이 중심이 되는 기호학, 정신분석학, 영화장르 연구 등 현대영화이론의 발전과정과 각 이론에 대해서 살펴본다. |
TF57213 | 시나리오연구Seminar in Screenplay | 영화의 시나리오의 상관관계, 시나리오 작법, 시나리오 형식과 구성을 시나리오론 및 글래식 시나리오 그리고 작품을 통하여 연구한다. |
TF57214 | 영화장르연구Studies of Film Genre | 영화탄생 이후 시대별로 발생되어 온 각 영화장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각 장르의 소재적, 주제적, 미학적, 양식적 특성을 연구하고 나아가서 각 장르의 영화적인 기능과 예술적, 철학적, 사회적 기능을 살펴본다. |
영화제작실습1 | 영화의 기획에서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인 영화를 제작한다. | |
영화제작실습2film production workshop2 | 고급영화영상제작 과정으로서 영화의 형식적 측면뿐만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시대정신과 사회의 요구를 면밀하게 반영할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한다. | |
디지털미디어제작실습1digital media production workshop1 | 디지털 미디어에 적합한 콘텐츠의 기획에서 제작완료 까지의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여 창의적인 미디어를 제작 완수한다. | |
디지털미디어제작실습2digital media production workshop2 | 디지털 미디어 제작의 고급과정으로 콘텐츠의 제작은 물론 마케팅과 배급까지의 과정을 이수한다. | |
아이덴티티스튜디오Studio in Identity Technology | 기업과 브랜드, 콘텐츠, 사용자, 환경간의 요소를 분석하고, 통합적인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실무 사례와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익힌다. | |
영상디자인 세미나Image Design Seminar | 영상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고 영상매체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굴, 창작, 디자인, 후보정까지의 제작방식을 통한 창의적 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한다. | |
영상 특수효과 세미나 Image Special Effect Seminar | 광고의 개념과 사진의 개념을 익히고, 광고 표현과제를 통해 사진을 광고디자인에 적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사진의 조명, 연출, 효과 등 광고사진의 표현기법을 연구한다. | |
엔터테인먼트 영상디자인Entertainment image Design | 엔터테인먼트 영상디자인의 개념과 속성을 이론, 실무 양면에 걸쳐 연구한다. 새로운 유형의 내러티브와 상화작용에 기반한 엔터테인먼트 아이디어 제안, 개발, 적용 단계 등의 프로세스를 통해 콘텐츠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과 역량을 키운다. | |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Interactive Media Content | 인터랙티브 영상디자인에 대한 기술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 인터랙션 관련 연구 등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제반 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
다이나믹 영상 디자인Dynamic Image Design | 인터랙티브 미디어콘텐츠의 연계과목으로서 다이나믹 영상디자인의 기획에서부터 세부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체과정을 진행하면서 총괄적인 프로젝트 능력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프로젝트의 형태는 센싱기반 피지컬컴퓨팅, 공공장소를 위한 미디어파사드, 인터랙티브 광고, VR, AR,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